2017년 12월 1일 금요일

다양한 언어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다양한 언어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다양한 언어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 다양한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다양한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장애인복지법에서 발달장애는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로 구분된다. 지적장애인은 정신 발육이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매우 느리거나 정체되어있고, 자조기능과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가지는 사람으로 정의되어 있다. 자폐성장애인은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 신체표현 자기조절 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다.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는 모두 지적인 문제를 동반한다. 지적장애 1급은 정신연령이 2∼3세에 정체되므로 일생동안 타인의 보호가필요하며, 신변의 위험에 대해서도 단독으로 처리하지 못하므로 가족 및 적절한보호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 2급은 정신연령이 3∼7세에 해당하므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는 구사하지만, 추상 능력에 결함이 있어 독립해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자폐성장애 1급은 IQ가 70이하이며,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고, 자폐성장애 2급은 IQ가 70이하이며, 많은 도움이 없으면 일상생활을 해나가기 어려운 사람, 자폐성장애 3급은 IQ가 71이상이며,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해나가기 위해 간헐적 도움이 필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장애, 사업, 발달, 지역, 발달장애, 일상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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