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2일 토요일

까르푸의 한국, 중국진출 사례 분석

까르푸의 한국, 중국진출 사례 분석
까르푸의 한국, 중국진출 사례 분석.hwp


목차
Ⅰ. 기업소개
Ⅱ. 한국진출
(1) 경영방식
(2) 성과
(3) 실패요인
Ⅲ. 중국진출
(1) 경영방식
(2) 성과
(3) 성공요인
(4) 문제점
Ⅳ. 해결방안 및 시사점
(1) 해결방안
(2) 시사점
Ⅴ . 참고문헌

본문
⑶ 실패요인

월마트와 함께 세계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까르푸가 이처럼 한국에서 초라한 성적을 거두고 떠나게 된 이유는 바로 현지화의 실패에 있다. 까르푸는 한국 유통업과 소비자들의 특성을 무시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만 강조하며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글로벌 전략을 동일하게 한국에서도 끼워 맞춰 적용했다. 그리하여 까르푸는 국내 할인점 시장에 선두로 진출했으나, 시장점유율은 경쟁사들보다 한참 뒤쳐진 신세가 되어 버렸다.

㉮ 한국소비자에 대한 이해부족
할인점에서도 백화점과 같이 쇼핑과 함께 식사, 오락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가 갖추어 지기를 원했다. 하지만 까르푸는 한국 소비자들의 할인점에 대한 욕구를 읽지 못하고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편의시설을 최소화 한 단순한 창고형 체제로 매장을 운영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은 가끔 한번 할인점에 들러서 한 번에 많은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소량의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주택에 가까운 할인점을 선호한다. 그러나 까르푸는 주로 자가용으로 이동해야 하는 도심 외곽지역에 위치했고,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게 만드는 소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일관해 왔다. 까르푸는 국내 할인점 중에서 가장 늦게 신용카드 결제를 도입하였다. 이유는 카드수수료로 인한 이윤감소 때문이었다. 그러나 국내 할인점의 전체 매출 중 카드 결제 비중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데일리 '롯데쇼핑 매출 209억달러로 세계유통업계 43위 기록'
까르푸 (http://www.carrefour.com/content/carrefour-stores-worldwide)
리드앤리더 '까르푸가 한국을 떠나는 이유'
다국적기업론 -까르푸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글로벌경영 (변재웅 저, 2013)
삼성경제연구소 '다국적 기업론'
중국 유통시장에서 외국계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전략 연구 (김주영)
KOTRA 북경한국무역관 자체 정리
삼성경제연구소 '중국내 까르푸, 왜 고전하나?'
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까르푸 중한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다국적 유통산업 경영전략의 현지화에 관한 연구 (요정정)

키워드
까르푸, 세계, 한국, 글로벌, 진출, 매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