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2일 토요일

다국적 기업 SONY 분석

다국적 기업 SONY 분석
다국적 기업 SONY 분석.hwp


목차
1. 연구목적 및 계획

1-1. 다국적기업이란?
1-2. SONY 선정이유 및 연구계획

2. SONY란?

2-1. 소니 기업 소개 및 역사
2-2. 소니의 주요산업
2-3. 소니의 핵심역량
2-4. 소니의 매출구조

3. SONY의 경영전략

3-1. SONY의 비즈니스 전략
3-2. SONY의 글로벌 전략

4. SONY의 향후 글로벌 전략
4-1. SONY의 쇠퇴
4-2. SONY의 향후 글로벌 전략

5. 결론

본문
1. 연구목적 및 계획

1-1. 다국적기업이란?

정보통신과 교통 및 유통의 발달로 세계는 국경의 의미가 사라진지 오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자국에서 산업을 확장시킬 뿐 아니라, 인접국가 부터 시작하여 제법 먼 나라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국적기업을 넘어서 초국가기업 까지 등장하는 시대에서 과연 다국적기업은 어떤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여러국가에 진출하여 사업을 벌이는지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
그렇다면 다국적기업의 의미가 무엇인지부터 먼저 살펴보자. 다국적기업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세계 각지에 자회사 지사 합병회사 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 판매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다국적기업은 국제적으로 직접투자를 하는 경제의 특수한 형태이다. 특히 단순히 해외에 지점 및 자회사를 둔 것이 아닌,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의 형태이다. 자국이 아닌 타국에 있기 때문에, 현지의 실정에 맞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현지에 실정에 맞추면서, 자회사의 전략에 따라, 자본, 인적, 기술자원을 공급하는 조직이 다국적기업이다.


1-2. SONY 선정이유와 연구계획

SONY 는 워크맨, VAIO 등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계적은 다국적 기업이다. 국제경영 학 기업 선정 시 가장 인지도 있는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공통적으로 소니를 꼽았다. 사람들이 친숙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 긍정적으로 포지셔닝 되어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소니는 일본 및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권에 약 60% 정도가 진출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동아시아권 위주로 진출한 소니이기 문에 우리에게 오랜 시간 동안 익숙한 기업이므로 선택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SONY 기업에 대한 간단한 개요 설명 후, SONY의 비즈니스 전략 및 글로벌 전략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SONY의 향후 글로벌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SONY에 대한 보고서를 마무리 하겠다.

키워드
기업, 다국적, 글로벌, 다국적기업, 계획,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