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일 금요일

보호 부재와 애정결핍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보호 부재와 애정결핍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보호 부재와 애정결핍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 보호자 부재와 방임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보호자 부재와 방임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저소득층 아동들은 부모가 일을 하기 위해 나가는 동안 부적절하고 취약한 주변 환경 속에 무방비 상태로 방치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박탈감을 포함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부모들은 사회적 지지를 해줄만한 능력이나 동기가 결여되어 아동들에게 충분한 지도감독이나 역할 모델을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부모 간 갈등, 의료적 어려움, 심리적 압박, 경제적 위축감 같은 부정적인 경험들은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아동의 학업성취, 인지발달, 아동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고,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문제를 나타내며, 아동의 자존감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관심과 격려의 부족으로 학습 준비와 과제 수행에 뒤쳐지고 교사나 또래 아동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보다는 부정감이 크며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다. 다양한 성공경험의 부족과 자기 자신에 대한 지지의 결여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소외당하거나 배척당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저소득층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문제행동, 우울증, 낮은 자아존중감, 빈약한 사회적응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사업, 저소득층, 지역, 소득층, 서비스, 가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