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9일 금요일

사회복지실천 윤리적 딜레마 사안

사회복지실천 윤리적 딜레마 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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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회복지실천 윤리적 딜레마 사안
목차
사회복지실천 윤리적 딜레마 사안
I. 법률, 정책 및 기관규정 등에 관한 사안
II. 폭로
III. 한정된 자원의 분배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윤리적 딜레마 사안
I. 법률, 정책 및 기관규정 등에 관한 사안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자신들은 법을 잘 지키고 기관의 정책과 규정에 순응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규칙이나 규율 등이 항시 전문적 사회� ��지 가치체계와 조화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Ashman and Hull, Jr., 1999 : 451). 이러한 경우 사회복지사들은 윤리적 딜레마에 부딪힌다.
예를 들어, 위기전화 상담에 2주일 정도의 단기훈련만을 받은 자원봉사자를 배치한다는 규정을 가진 가정폭력상담소가 있다고 가정할 때, 그곳에 근무하는 한 사회복지사는 자원봉사자들의 자질이 여성 및 아동을 상담하기에 턱없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고 할 경우 이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한 조직원으로서의 입장과 클라이언트의 궁극적 이익을 도모하는 전문가로서의 입장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다.
II. 폭로
기관이 행하고 있는 실천이 법에 저촉되거나 예산낭비에 불과할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때를 원래 명시된 조직목표 및 정책에 거스르는 경향을 델 수도 있다. 폭로는 이러한 경우에 있어 조직 � ��부 상의 문제들을 외부의 영향력을 가진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행위라고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조직의 문제를 공공에게 개방시키는 형태가 된다. 사회복지사로서 조직이나 동료의 비리 혹은 심각한 문제들을 직접 확인했을 때 이를 공론화시키기에 앞서 다음 몇 가지의 질문들을 고려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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