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7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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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상점과 과학상점

Ⅲ. 상점과 인터넷상점

Ⅳ. 상점과 윈도우디스플레이
1. 높이가 높은 윈도우
2. 넓이가 넓은 윈도우
3. 폭이 좁은 윈도우
4. 폭이 깊은 윈도우

Ⅴ. 상점과 1점포일품운동
1. 「1점포 일품운동」의 시작
2. 특색 있는 「타점포의 일품」을 지적
3. 신일품의 인기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일반적인 기업에서만 CI전략이 있는 것은 아니다. 소자본점포의 경우에도 SI(Store Identification)전략이 있다. 멀리서 봐도 분명히 알아 볼 수 있는 점포의 외관, 특징이 있는 포장 등은 상점주가 노력만 하면 충분히 차별화 요소로 살릴 수 있는 부분들이다. 상호, 간판, 상점 외관, 인테리어, 진열대 등은 앞서 말한 제품력 이전에 고객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해주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일단 내점을 해야 물건을 팔 수 있다.
점포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웅변하는 상호, 법령을 어기지 않으면서도 눈에 잘 뜨이는 간판, 한 번 들어가고 싶게 하는 깔끔한 출입구는 고객을 유치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까지 하게 된다. 고객은 상점의 외관만 보고도 판매하는 제품이 무엇이며, 그 이미지는 어떻고, 가격대는 어느 정도인가까지 짐작하게 된다. 차별화도 좋지만 지나치게 개성적이어서 도대체 무슨 제품을 파는 상점인지 알 수 없게 한다면 일단 점포로서의 점수는 낙제다.




≪ 중 략 ≫




Ⅱ. 상점과 과학상점

과학상점은 1974년 네덜란드 위트레히트(Utrecht) 대학에 최초로 설립된 것을 시발로 하여 현재에는 네덜란드에 있는 거의 모든 대학에 설립되어 있고, 독일, 벨기에, 덴마크, 영국, 아일랜드, 루마니아, 이스라엘, 미국, 그리고 캐나다 등지로 확산되고 있는 제도이다.
과학상점은 역사적으로 보아 꽤 급진적인 배경 하에서 탄생하였다.

참고문헌
- 김소영(1990), 의류상점의 판매촉진을 위한 쇼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김종우 외 3명(1999), 인터넷 상점에서의 실시간 개인화된 광고 제공 기법, 한국경영정보학회
- 권기창(2000), 과학상점을 통한 지역사회와 대학의 연계 활성화, 한양대학교지방자치연구소
- 오승희 외 1명(2011), 한국과 미국 백화점 윈도우 디스플레이 비교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이상동(2005), 과학상점: 과학기술자의 새로운 사회적 실천, 한국과학기술학회
- 이홍주(2011), 인터넷상점의 가격변화에 대한 실증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

키워드
상점, 과학상점, 인터넷상점, 윈도우디스플레이, 1점포일품운동, 1점포 일품운동, 윈도우, 타점포의 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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