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거리축제의 성격, 서울시 거리축제의 등장배경, 서울시 거리축제의 사례, 서울시.hwp |
목차 Ⅰ. 개요 Ⅱ. 서울시 거리축제의 성격 1. 등장배경에 따른 거리축제의 성격 2. 축제의 시 공간에 따른 거리축제의 성격 3. 참여주체에 따른 거리축제의 성격 4. 개최목적에 따른 거리축제의 성격 5. 프로그램에 따른 거리축제의 성격 Ⅲ. 서울시 거리축제의 등장배경 1. 서울의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한 상권의 재편 2. 대중소비문화의 선택적 확산 3. 지방화시대와 지역개발전략 4. 거리정치의 변화 : 투쟁의 거리에서 축제의 거리로 Ⅳ. 서울시 거리축제의 사례 1. 기획취지 2. 행사 의의 3. 행사 구성 1) 사전행사 2) 퍼레이드 3) 거점차량무대 4) 마침 Ⅴ. 서울시 거리축제와 도시축제 1. 차이의 정치로서의 도시축제 2. 도시개발전략으로서의 도시축제 Ⅵ. 서울시 거리축제와 문화정치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포괄하는 지역축제의 개념정의는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김성혁 외, 2000). 하나는 좁은 의미, 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축제뿐만 아니라 흔히 말하는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민속예술공연 등 문화행사 전반이 포함된다(김명자, 1995). 박철 손해식(1998)은 지역축제를 지역의 문화가 종합되고 상징화된 행사로서 한 지역을 관광 상품화하는 것이고, 예술은 지역의례를 형성하는 중요한 원천으로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장의가 존재한다고 하면서 수원의 남파음악제, 전주의 대사습놀이 등은 예술이 원천이 된 지역축제라고 하였다. 또한 김성혁 외(2000)는 지역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에 근원을 두고, 대중적이며 주제가 있는 행사 또는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배울거리 등을 관광객에게 제공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광객들이 실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제반의 행사로 정의하고 있다. 동기란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개인의 활성화된 상태를 말한다(김세범 외, 1997). 이러한 동기를 심리적인 것과 생리적인 것으로 구분을 하고 있으나 오늘날 순수 목적으로 관광은 심리적 동기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박미정, 200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기란 심리적인 동기만을 지칭하는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는 원천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이는 동기를 욕구와 구별하기도 쉬우며 또한 대부분의 학자들이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공자원(2000), 서울시 문화거리의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 : 대학로를 사례지역으로, 경희대학교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5), 서울시 관광개발 기본계획 방향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2), 서울시 문화정책의 효율화 방안 연구 : 문화도시화 전략을 중심으로 양기용(1995), 도시문화정책과 서울시 거리축제, 서울특별시 이무용(1996), 서울시 거리축제의 성격, 서울대학교 정지희(2008), 문화 예술시설 입지에 기반한 서울시 삼청동길의 가치상향적 상업화, 한국문화경제학회 키워드 서울시 거리축제, 서울, 서울특별시, 거리축제, 축제 |
2017년 2월 26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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