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6일 일요일

선도선도와 선도지도선도와 선도운영선도와 선도교사보호선도위원청소년선도(학생선도)선도와 선도지도, 선도와 선도운영, 선도와 선도교사, 선도와 보호선도위원, 선도와 청소년선도(학생선도) 분석

선도선도와 선도지도선도와 선도운영선도와 선도교사보호선도위원청소년선도(학생선도)선도와 선도지도, 선도와 선도운영, 선도와 선도교사, 선도와 보호선도위원, 선도와 청소년선도(학생선도) 분석
선도와 선도지도, 선도와 선도운영, 선도와 선도교사, 선도와 보호선도위원,.hwp


목차
Ⅰ. 선도와 선도지도
1. 학생 생활지도 방식의 재구조화
2. 학교 규범의 정체성 확립
3.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합의 유도
4.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 유도
5. 법 규범에 근거한 엄정한 선도 대책 정착

Ⅱ. 선도와 선도운영
1. 선도 운영의 필요성
2. 선도 운영의 목적

Ⅲ. 선도와 선도교사

Ⅳ. 선도와 보호선도위원
1. 모집
2. 선발
1) 선발방법
2) 선발도구

Ⅴ. 선도와 청소년선도(학생선도)
1. 청소년 쉼터
1) 목적 및 기능
2) 기본방향
3) 예산지원 내역
4) 추진계획
2. 청소년 드롭인 센터
1) 목적 및 기능
2) 기본방향
3) 예산지원 내역
4) 추진계획
3. 청소년 공부방
1) 사업목적
2) 기본방향
3) 예산지원 내역
4) 추진계획
4. 비정규학교 지원
1) 사업목적
2) 기본방향
3) 예산지원 내역

참고문헌

본문
Ⅰ. 선도와 선도지도

1. 학생 생활지도 방식의 재구조화

학칙준칙(교육부 예규)이 폐지되고 학교(장)가 학교규칙을 제정하도록 위임(초 중등교육법 제8조)된 상황에서, 일선 학교에서는 자율적으로 학교 규범을 제정하고, 이에 근거한 학생 생활지도 방식을 다음과 같이 재구조화하여 미래지향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선도를 모색해야 한다.
1) 교사의 일방적 하향적 훈계 방식에서 학생 설득과 자발적 동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전환함.
2) 지시 일변도의 통제 방식에서 학생의 인지적 변화와 가치관의 재정립 촉진 방향으로 전환함.
3) 학생을 피동적 객체로 대상화하지 말고 스스로 규범을 지키는 의식을 고양할 수 있는 주체적 대상으로 인정함.
4) 학생 개인의 생활 습관을 지도하는 미시적 차원에서 학생 문화의 내용과 질을 바꾸는 거시적 차원에서 접근함.
5) 비행 일탈 학생을 사후에 선도하는 소극적 지도 방법에서 스스로 규범을 만들어 나가고 이를 적극적으로 준수하는 문화를 정착시키도록 함.
이를 위해 교사가 중심이 되는 공급자 위주의 학생 선도 방식보다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의사를 존중하여 스스로 공동 규범을 제정 이해 준수하도록 유도하되, 교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이를 지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법과 규범에 근거한 민주적이고 실효성 있는 학생 선도를 지향하여야 한다.

2. 학교 규범의 정체성 확립

1) 관습화된 학교 제 규정을 명문화한다. 대표적인 예로 학급 규정이 있다.
2) 규범 제정의 수요를 정확히 조사한다.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구체적 수요를 조사, 유형별로 정리하여 시행한다.
3) 규범 재제정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되, 초중등교육법(동시행령)에 위배된 학교 규범은 과감히 철폐 개정을 추진하며, 학교 규범은 필요시 수시로 재제정하되 정기적 장기적 정비계획을 수립한다.

3.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합의 유도

1) 교육 수요자 참여의 의무화를 추진하되, 학교 규범의 제정시 학부모와 학생의 참여를 의무화한다. 특히 학생 일반 혹은 특정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규범의 제정에는 반드시 당사자 집단의 참여를 법제화한다.
2) 학교 규범에 대한 수요자 청문(廳聞) 배심제(陪審制)를 도입한다. 이를 위해 학교장은 직통전화(hot-line)를 설치, 학생 학부모로부터 청문 배심을 수시로 실시한다.

참고문헌
문창하, 청소년 선도를 위한 과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1996
박중신, 문제학생의 선도 방안과 교사의 자세, 전남교육사, 1972
이동원, 보호선도위원의 활동과 역할인식,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5
전명식, 효과적인 청소년 선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7
정진용, 수업방법 개선 선도학교 운영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4
현상길, 선도 중심의 생활지도를 위한 자율적 생활 규정 제정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키워드
선도, 선도지도, 선도운영, 선도교사, 보호선도위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