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 한일스포츠,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드라마공동제작,.hwp |
목차 Ⅰ. 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 Ⅱ. 한일스포츠(한국과 일본의 스포츠) 1. 태권도와 가라데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2. 씨름과 스모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공동제작) Ⅳ. 한일드라마공동제작(한국과 일본의 드라마공동제작) 1. 방송형식 2. 공동제작사 3. 제작이유 4. 내용 5. 주요스탭 1) 극본 2) 연출 3) 프로듀서(기획) 4) 공동연출 5) 프로듀서(제작) 6. 주요출연자 7. 제작스케쥴 Ⅴ. 한일경제관계(한국과 일본의 경제관계) Ⅵ. 한일산업정책(한국과 일본의 산업정책) 1. 한 일 산업정책의 공통점 2. 한 일 산업정책의 차이점 Ⅶ. 한일어업협정 Ⅷ. 한일해상합동훈련(한국과 일본의 해상합동훈련) Ⅸ. 한일신화(한국과 일본의 신화) Ⅹ. 한일독트린(한국과 일본의 톡트린) 본문 Ⅰ. 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 한.일월드컵이 한국사회의 발전에 엄청난 기여를 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다방면에 걸친 수많은 영향력, 효과, 가치들을 정확하게 계측.분석한다는 것은 불가능해 가까운 일이다. 그러나 월드컵의 효과 역시 올림픽처럼 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날 있을 것이다.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 월드컵의 가치를 분석하는 일 역시 매우 복잡하고 장기적인 과제이다. 다양한 가치 결정 변수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얽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실증분석이 곤란함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보는 바와 같이 주요한 부분을 개략적으로 관찰한다는 것은 분석자의 권한 일 것이다. 앞으로도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계속 될 것으로 본다. 문화경제학적인 접근은 학문적 성격과 같이 문화적인 측면을 경제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도이다. 월드컵은 스포츠라는 하나의 문화행사이지만 경제가치와 문화가치를 동시적으로 갖고 있는 인류의 제전이었다. 장기적인 과제를 한정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다는 자체가 무리 일 수 있다. 그러나 월드컵이 끝난 시점에서 월드컵의 다양한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해 보고 우리사회에 미친 문화적 경제적 가치를 분석해본다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월드컵의 문화경제학적 가치를 몇 가지로 요약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ⅰ. 강인호, 2002 한일월드컵과 스포츠관광, 계명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4 ⅱ. 김준양, 일본의 한국 애니메이션 수용양식 및 추이에 대한 고찰, 영상예술학회, 2007 ⅲ. 김영덕, 한일드라마공동제작모델의 변천에 관한 일고찰, 한국일본어문학회, 2009 ⅳ. 배준호 외 1명, 일본경제의 변화와 한일경제관계 전망, 한국경제학회, 2003 ⅴ. 유하영, 신 한일어업협정 독소조항의 폐기 이유, 명지대학교 법학연구소, 2007 ⅵ. 조동성, 한일산업정책 비교연구, 아이비에스, 1997 키워드 한일월드컵, 2002 한일월드컵, 한일스포츠,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드라마공동제작 |
2017년 2월 25일 토요일
한일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 한일스포츠,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드라마공동제작, 한일경제관계, 한일산업정책, 한일어업협정, 한일해상합동훈련, 한일신화, 한일독트린(한국과 일본의 톡트린) 분석
한일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 한일스포츠,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드라마공동제작, 한일경제관계, 한일산업정책, 한일어업협정, 한일해상합동훈련, 한일신화, 한일독트린(한국과 일본의 톡트린)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