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6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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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교류와 방송개방

Ⅲ. 방송교류와 중국방송

Ⅳ. 방송교류와 일본방송

Ⅴ. 방송교류와 북한방송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현재의 방송콘텐츠 해외시장은 과거에 비해서 크게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안정된 시장을 확보했다고 보기는 어려워 몇 가지 문제점의 검토를 필요로 한다. 우선, 각 문제들을 검토하기에 앞서, 자국의 방송콘텐츠와 외국산 콘텐츠의 경쟁을 이해하기 위해서 문화상품의 국제유통과 소비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방송, 영화, 음악 등의 콘텐츠를 포함한 미디어 상품은 한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상식, 생활방식, 물리적 환경, 제도, 스타일 등에 있어 공유하는 부분이 큰 자국의 시장에서 더 인기를 끄는 것이 상식이다. 다른 언어, 문화, 생활방식, 사고방식, 제도 등을 가진 다른 문화권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문화 상품의 흥미가 감소되며, 상품적 가치도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문화적 할인이라고 한다. 그 결과, 같은 유형에 같은 질의 상품이라면, 외국산 상품보다는 자국의 상품을 이용하게 된다. 한 나라에서 인기를 끌었던 영화나 방송프로그램이 다른 나라에서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허다하다.
여기서 '같은 유형에 같은 질의 프로그램이라면'이란 단서를 지우고 나면, 문제는 달라진다. 다른 유형의 콘텐츠에 대해서 비교할 수 없음은 당연하다. 다른 질의 경우는 어떠한가? 같은 유형의 외국 프로그램이 조금 더 질이 높다고 했을 때, 자국 프로그램으로부터의 이탈자가 생기기 시작할 것이다.

참고문헌
리우쟈, 한 중 방송콘텐츠 교류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2009
진희관, 남북 방송교류 활성화 방안 및 방송개방에 대한 고찰, 동국대학교지역정책연구소, 2003
최진봉, 북한방송 개방과 남북방송교류 위한 제언, 국방부, 1998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방송 개방과 대응 전략, 2006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방송 개방과 교류, 2003
허진, 중국 방송의 구조와 개혁 그리고 전망, 한국지역언론학회, 2002

키워드
방송교류, 방송개방, 중국방송, 일본방송, 북한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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