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교류, 문학교류,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문화, 아스카문화,.hwp |
목차 Ⅰ.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교류 1. 한ㆍ일간 방송프로그램 교류 1) KNTV 2) K-MAX 3) m-net japan 2. 위성을 통한 스필오버 및 무단 수신에 의한 유입 3. 방송사간 교류 및 인적교류 1) 방송사간 교류 2) 인적교류 4. 공동제작을 통한 교류 Ⅱ.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문학교류 Ⅲ.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문화 1. 인적 교류를 위한 정책방안 1) 문화적 마인드를 지닌 특파원 상호교류 2) 다면적인 방송교류 정례화 2. 공동제작을 위한 정책방안 3. 방송사간 교류를 위한 정책방안 4. 프로그램 교류를 위한 정책방안 1) 정규 프로그램 교류의 실행 2) 프로그램 견본시 개최 상설화 5. 한일 방송문화교류 기금 조성 6. 한일간 방송 라이브러리 사업 공동운영 7. 독립제작사협회 지원을 위한 정책방안 Ⅳ.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아스카문화 Ⅴ.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음주문화(술문화) Ⅵ.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주생활문화 Ⅶ.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월드컵 1. 월드컵축구대회의 성격 2. 한 일월드컵 축구대회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 Ⅰ.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교류 1. 한ㆍ일간 방송프로그램 교류 무역거래의 통계치를 보면, 양국간 교류의 외형을 대략적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일본 수출은 금액으로 118만 6천 달러이고 금액비율은 9.7%로, 타이완(20.2%), 중국(20.1%)에 이은 3번째이다. 수입금액은 233만 7천 달러, 금액비율은 11.4%로 미국(66.2%)에 이은 2번째의 규모이다. 현재 일본 방송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이 가장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도, 다큐멘터리, 스포츠 프로그램과 국내에서 개봉된 일본영화에 한해서 케이블TV나 위성방송에서만 방영이 허용되고 있다. 지상파 방송을 위해 심의된 애니메이션 749편 중 일본제작물이 420편으로 44.0%에 달하고 있다. 또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인 투니버스의 경우도 전체 애니메이션 방영시간 가운데 약 80%정도가 해외물이며, 이 가운데 65%-70%가 일본 애니메이션이다(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0. 12). 애니메이션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장르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지상파 방송용으로 심의된 294편 가운데 20편인 6.8%이다. 일본제작 다큐멘터리 편수는 105편을 정점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전면 개방조치 및 한국 내 다채널화에 따른 다큐멘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개방 일정이 중단된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이 개방될 경우 일본 프로그램의 한국 내 점유율이 증가할 것은 분명하다. 한국 내에서는 TV 프로그램 중 비중이 높은 두 장르가 한국 방송시간에 유입되는 규모에 대해서 우려하는 목소리와 그다지 커다란 영향을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무곤 / 일본문화 개방에 대비한 우리 방송의 대응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1998 노성환 / 술의 비교민속학적 연구, 비교민속학회, 1996 이어령 / 고대 한반도와 일본열도의 교류사 : 아스카 문화는 한일문화교류의 원류, 한국일보사, 2000 정종진 / 집합주택 공간의 구조 형식에 관한 연구 : 한 일 집합주택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2010 지명현 / 재일 한민족 문학과 한일 문화 교류의 의미, 한일차세대학술포럼, 2008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일 방송문화 교류방안 연구, 2001 키워드 한일문화, 한국, 일본, 문화, 방송교류 |
2017년 2월 26일 일요일
한일문화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교류, 문학교류,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문화, 아스카문화,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음주문화(술문화), 주생활문화,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월드컵 분석
한일문화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교류, 문학교류,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문화, 아스카문화,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음주문화(술문화), 주생활문화,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월드컵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