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8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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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금융의 기능
1. 유동성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의 축소
1) 유동성위험의 축소
2) 비체계적 위험의 제거
2. 투자와 자원배분에 대한 적절한 평가 - 선별기능
3. 관리자와 기업에 대한 통제력 확보 - 사후적 통제
4. 대규모 자금의 동원

Ⅲ. 금융의 긴축과 완화
1. 금융 긴축
2. 금융 완화

Ⅳ. 금융의 증권화

Ⅴ. 금융의 부정적 효과

Ⅵ. 금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한국 금융의 문제점
2. 금융 개혁의 방향
1) 은행
2) 비은행 금융기관
3) 자본시장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100년 전의 세계화 과정에 대해서도 금본위제의 유지에 대한 정치경제적 접근은 금융제도의 수렴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준다. 오늘날의 세계화과정에서 기업지배구조의 개선과 주식시장의 발전에 대한 기관투자가들의 요구가 금융제도의 수렴에 대한 수요측 요인을 형성한다는 점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다. 이러한 요구에 화답하기 위한 노력은, 100년 전의 세계화과정에서 금본위제 고수에 대한 약속(commitment)과 마찬가지로,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얻을 수 있기 위한 약속의 기능을 갖는다 할 수 있을 것이다(Bordo-Kydland 1995). 그런데 값싼 해외자본에 대한 접근에 대한 수요 때문에 금본위제에 참여할 유인이 더욱 컸던 저개발국들이(Bordo-Rockoff 1996) 금본위제를 더욱 빈번하게 이탈하였던 것이 역사의 경험이다. 더욱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정치학분야의 한 연구에 의하면 수출에 이해관계를 크게 가진 사회그룹들이 디플레이션에 대해 반발하였던 점이 금본위제 고수를 어렵게 만들었고 정치체제의 불안정으로 인해 금본위제에 대한 약속의 신뢰성이 떨어졌던 것이 이러한 경험을 잘 설명해준다고 한다(Broz 2002).
이러한 논리의 연장선에서 금융제도의 수렴에 대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금융제도의 차이를 지속시키는 힘으로 정치적 요인이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정치경제적 접근'을 통해 '법과 금융'의 시각을 극복하는 설명을 찾으려는 Rajan-Zingales(2002, 2003a: 이하 "RZ")의 문제제기는 '법과 금융'의 시각이 내포하고 있는 단선적이고 결정론적인 경향을 극복하고자 하려는 노력으로서 정치적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법과 규제는 금융제도의 형태를 결정하는 데서 더 이상 외생변수로 취급될 수 없게 되었다. 금융제도의 변화에 있어서 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토록 중요한 법적 제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하여 문제제기하는 것은 금융제도의 차이에 대한 설명에 그치지 않고 그 변화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판단된다.

참고문헌
니얼 퍼거슨 저, 김선영 역, 금융의 지배, 민음사, 2010
루돌프 힐퍼딩 저, 김수행 외 1명 역, 금융자본론, 비르투, 2011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경제와 금융 그렇구나, 매일경제신문사, 2012
매일경제 금융부, 재테크하는 사람이 꼭 알아야 할 금융상식 완전정복, 더난출판사, 2007
이찬근, 금융경제학 사용설명서, 부키, 2011
존 J. 머피 저, 최용석 역, 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9

키워드
금융, 증권화, 금융개혁, 금융경제, 자원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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