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광고의 정의, 금융광고의 현황, 금융광고의 스타마케팅, 금융광고의 전략, 향후.hwp |
목차 Ⅰ. 개요 Ⅱ. 금융광고의 정의 Ⅲ. 금융광고의 현황 1. 광고관련 설문조사 결과 2. 금융기관 광고의 현황 Ⅳ. 금융광고의 스타마케팅 Ⅴ. 금융광고의 전략 1.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 2.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전략 3.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Ⅵ. 향후 금융광고의 추진방향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국내 은행들은 차별화된 강점이 별로 없고, 텔레뱅킹이나 인터넷뱅킹에 대한 조사결과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주로 은행을 방문해 인적 접촉을 중심으로 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열한 경쟁상황속에서 거래은행의 변경에 별다른 장애를 느끼지 않으므로 고객충성심을 기대하기란 어렵게 되었고, 차별화에 성공하는 은행이 되기 위해서 은행들은 관계뱅킹으로 불리는 관계마아케팅의 실행이 절실하게 되었다. 일정수준의 연결마케팅은 이미 모든 은행들이 수행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의 고객들을 계속해서 고객으로 남아있도록 하기위해 어떠한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가와 거래은행의 변경을 상대적으로 두려워하는 고객의 사고를 얼마나 빨리 관계마케팅의 범주안으로 끌어들이느냐이다. 물론 거래의 편리성을 유지하면서 은행에 가지 않고도 컴퓨터나 통신, 방송 등의 멀티미디어 수단을 통해 은행거래를 가능케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고객지향적 조직으로서 고객을 우선시하고, 마케팅비용은 투자이며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는 은행 전반적인 공유가치를 확립하고 전략, 시스템, 기술 및 충원, 구조, 스타일의 공유가치를 기초로 하여 잘 조화될 수 있도록 은행의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이러한 바탕위에 내부마케팅과 외부마케팅을 병행하여 수행해야 하는데, 먼저 내부마케팅은 품질관리와 고객서비스의 일부라고 할 수 있으며 인적자원과 과정개선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분리된 활동이 아니며 품질관리, 고객서비스 프로그램, 그리고 광범위한 사업전략에 포함되어 있다. 내부마케팅은 공식화 정도가 낮고 임기웅변적으로 수행된 공식적이고 구조화된 활동이다(Christopher, et.al., 1991). 따라서 의사소통은 내부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 중요하다. 이러한 내부마케팅은 한계점과 관련이 있으며, 은행은 서비스 전달 한계점의 극복을 위하여 은행내 직원들간의 협력 분위기를 고양해야 할 것이며, 서비스 구현 한계점의 극복을 위하여 경영자의 품질에 대한 관심을 전 직원들에게 알리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업무를 표준화시켜야 하며, 직원들의 가능성 인식을 위하여 동기유발 및 자신감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홍탁, 경제난 시대의 금융광고,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ⅱ. 박선영, 금융상품광고에서 자기검색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11 ⅲ. 이유화, 치열해진 경쟁 속 금융광고 시장 성장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1998 ⅳ. 전진철, 금융기관 광고의 현황과 전망 제일기획 사보, 제일기획, 광고연감, 1991 ⅴ. 한욱상 외 1명, 금융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2 ⅵ. 황진선, 광고모델에 따른 광고효과 분석 : 금융기관 광고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11 키워드 금융광고, 스타마케팅, 금융, 광고, 포지셔닝 |
2017년 2월 28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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