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6일 일요일

미래기술미래기술과 사회변화미래기술과 생물공학열공학신소재공업건설기술미래기술과 사회변화, 미래기술과 생물공학, 미래기술과 열공학, 미래기술과 신소재공업, 미래기술과 건설기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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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래기술과 사회변화
1. 전자교육(e-Learning)
2. 미래의 건강
3. 엔터테인먼트
4. 그 외 흥미로운 미래 사회

Ⅱ. 미래기술과 생물공학

Ⅲ. 미래기술과 열공학
1. 지구환경과제
1) 육지대기상호작용
2) 해양생화학과 탄소사이클
3) 해양순환
4) 해빙
5) 구름
6) 온실가스
2. 환경열전달의 국소적 그리고 지역적과제
1) 핵폐기물처분
2) 화재 및 기타 안전과제
3) 고체폐기물처분
4) 폐기물 열배출과 이용
5) 실내환경문제
6) 다공질매체에서의 열 및 물질전달

Ⅳ. 미래기술과 신소재공업
1. 신소재 공업
2. 신소재
3. 신소재의 개발
4. 신소재의 종류와 이용
1) 신 금속 재료
2) 액정
3) 신고분자 재료
4) 복합 재료
5) 비금속 무기재료

Ⅴ. 미래기술과 건설기술
1. 미래의 건설 기술
1) 생산 시스템의 전산화
2) 건축물 관리의 자동화
3) 새로운 생활공간의 조성
2. 신소재 및 신재료 분야

참고문헌

본문
Ⅰ. 미래기술과 사회변화

1. 전자교육(e-Learning)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내용을 곧바로 제공하는 평생 가상교육은 미래 사회의 진보를 주도하면서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엔진이 될 것이고 전망하고 있다. 여기서 인터넷은 전자교육의 인프라가 되며, 교육은 이제 대학과 같은 전통적 교육기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동안 끊임없이 지속되는 학습으로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교육은 개인, 사회, 국가 나아가 인류 발전의 근간이 되는 것으로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자교육의 가능성은 무한해 보인다.
전자교육의 성공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 컨텐츠 확보가 필수적이다. 저자는 새로운 컴퓨터, 쌍방향 TV, 인공위성, 인터넷 기술에 의해 온라인 대화형 멀티미디어 및 다차원 교재가 교육 혁명을 가져올 것이 예상하고 있다. 지식의 습득이라는 직접적 학습 효과 이외에 대면 교육의 다양한 효과 및 가치 등을 고려해 볼 때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미래의 학생과 교사는 가상교실, 가상고등학교 등을 통한 주문형 가상학습을 선호해 갈 것이 예상하고 있다. 즉, 스스로 학습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는 개인 가상 맞춤 학습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 역시 종업원의 직무교육의 수단으로 전자교육을 선호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데, 이미 많은 기업에서 지식경영의 도입과 함께 실제로 전자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 및 시나리오가 전자교육의 확산에 도움을 줄 것이며, 영리한 전자비서인 교사로봇(Teachbot)이 학습을 도와 줄 것이다. 노년층 인구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가상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이며, 따라서 건강하고 진보적인 노인들을 위한 가상교육 컨텐츠의 개발은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민재홍 : 정보통신 미래기술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7
박종현 : 미래사회 변화전망과 IT 산업의 기여방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이택식 외 1명 : 미래기술에서의 열공학의 과제와 전망, 대한민국학술원, 2000
이영남 외 1명 : 미래 건설기술의 융합화와 디지털화 Ⅱ, 대한토목학회, 2006
황우석 : 생물공학을 이용한 복제기술의 현재와 미래, 서울대학교, 1997
화학경제연구원 : 나노기술 개발경쟁 : 3극간 미래 신소재 개발경쟁 한창, 2004

키워드
미래기술, 사회변화, 생물공학, 열공학, 신소재공업, 건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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