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소구방향,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hwp |
목차 Ⅰ. 개요 Ⅱ.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소구방향 Ⅲ.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금연캠페인 Ⅳ.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역3자효과 Ⅴ.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긍정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흡연과 금연은 사회적, 환경적, 심리적 및 경제적 요소들이 생물학적 요인과 상호작용 하여 일어난다(Haire et al, 1991). Winkelstein(1992)은 흡연관련 요인이 복합적이라고 하면서 생물학적인 변수로는 니코틴의 약리작용이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요인으로는 친구, 부모, 형제, 대중매체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심리적 요인으로는 흡연 의도, 스트레스 증가, 자아존중감 저하, 부적절한 대응기술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그러므로 금연 전략도 단독으로 시행되기보다는 종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효과적이며, 여러 번 반복해야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Geisinger, 1976). 초기에는 대부분의 금연 프로그램들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혐오적 조건화 등의 행동주의적 학습원리를 기초로 해서 만들어졌고, 일부 프로그램들은 필터와 같은 흡연기구를 사용하였다(Glasgow & Lichtenstein, 1987). 또한 이러한 행동주의적 접근 이외에도 약물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접근들을 기초로 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먼저 인지적인 면에 중점을 두는 접근법이 있다. 이는 약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약물을 사용한다고 보고, 흡연자들에게 약물과 그 효과에 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약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는데, 현재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금연 프로그램들은 보편적으로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해독, 흡연과 각종 질병간의 관계에 관한 내용을 담은 영화를 보여주고 있다(주왕기, 1992). 심리 사회적인 요소들에 초점이 주어진 접근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Evans(1983)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고안된 것으로 사회 영향력 접근으로 약물사용을 장려하는 영향력에 초점이 주어지며, 압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들은 금연에 효과를 보였다고 나타났다(최선하, 1991). 또 다른 접근은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과 Jessor의 문제행동이론에 근거한 것으로서 개인적 사회적인 기술습득에 중점을 두는 접근방법이다. 참고문헌 김동욱, 담배회사의 메시지 유형별 금연광고가 광고효과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2010 김숙일, 금연광고 메시지의 두려움 소구에 관한 연구 :대안 소구들과의 효과 비교, 중앙대학교, 2006 김병희, 청소년 대상 금연광고의 메시지 효과, 서원대학교호서문화연구소, 2002 안순학, 흡연여부에 따른 금연광고 메시지 소구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직접흡연소구 VS 간접흡연소구, 이성소구 VS 감성소구, 연세대학교, 2009 조형오, 김병희, 금연광고 메시지가 대학생의 흡연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1999 최은하 외 2명, 금연메시지 유형과 부정적 소구수준에 따른 광고효과, 한국광고IMC연구소, 2002 키워드 금연광고메시지, 금연광고메세지, 금연, 광고메세지, 금연캠페인 |
2017년 2월 28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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