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6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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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선설의 내용

Ⅲ. 성선설의 논쟁
1. 고자의 주장
2. 맹자의 반론

Ⅳ. 성선설과 맹자

Ⅴ. 성선설과 도덕

Ⅵ. 성선설과 군자론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사람의 행위와 도덕의 질서를 일일이 자세하게 다루는 점에서는 유교가 딴 종교를 능가하게 된다. 만일 종교를 사람의 궁극적 관심을 중심으로 한,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 한다면 유교는 확실히 종교이다. 좁은 의미에서 인간 존재의 초월적 근거에 대한 관여라고 해도 역시 유교는 종교답다. 공자는 자기가 스스로 증거하기를 사람은 十五세 때에 학문에 뜻을 두고 三十에 입지(立志)를 하고 四十에는 유혹되지 아니하고 五十에는 천명을 알고 六十에는 다른 사람의 비평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七十에 나서는 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하여도 법규에 어긋나지 아니하였다고 하였다. 공자의 교의 간단하게 말하면 경천애인(敬天愛人)이라고 할 수 있다. 천명은 어길 수 없어 사람의 살고 죽는 것이나 부하고 귀한 모든 운명이 다 천명이라 하여 하늘에게 죄를 지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또 인도(人道)로서는 효, 제, 충, 신(孝, 悌, 忠, 信)이니 인, 의, 예, 지(仁, 義, 禮, 智)니 지, 인, 용(知, 仁, 勇)이니 이런 덕목(德目)으로 교훈 하였다. 곧 자신은 미신이나 마술이나 괴이한 언행을 일체로 좋아하지 아니하고 제자들에게 급지 하였다.

참고문헌
김기현(2001) -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대한철학회
김영건(2001) - 맹자의 성선설은 타당한 논변인가, 예문동양사상연구원
설영형(2009) - 맹자 성선설의 체험주의적 분석, 성균관대학교
유승권(2011) - 맹자의 성선설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용환(2007) - 고자의 성무선악설과 맹자의 성선설, 동양철학연구회
최용복(1989) - 성선설 및 성악설의 전개와 의의, 인하대학교

키워드
성선설, 논쟁, 맹자, 도덕, 군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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