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사회 교과 학습지도안-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hwp |
목차 단원 Ⅱ.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보충 학습지 심화 학습지 본문 단원 Ⅱ.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 단원의 개관 시장 경제의 기본원리와 가격결정 과정을 알고 합리적인 경제 활동을 영위한다. 경제활동의 주체 서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려는 참여태도를 함양한다. 정부, 정부 기관의 경제 조절자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알아본다. ■ 단원의 학습 목표 지식 이해 1. 경제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2. 합리적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경제 체제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설명하고 경제의 근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왔는지 비교할 수 있다. 기능 1. 정보 지식 산업이 등장함에 따라 인간 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 것인 지를 예측할 수 있다. 2. 노동자, 기업가로서의 올바른 경제적 역할을 적용하여 현실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가치 태도 1. 경제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정보 사회를 살아갈 자신의 모습을 설계하여 미래 생활에 대비하는 자세 를 가진다. 3. 소비자로서의 자신의 권리를 실현하고, 공동체를 생각하는 소비 습관을 기른다. 지식 이해 1. 경제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2. 합리적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경제 체제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설명하고 경제의 근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왔는지 비교할 수 있다. 기능 1. 정보 지식 산업이 등장함에 따라 인간 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 것인 지를 예측할 수 있다. 2. 노동자, 기업가로서의 올바른 경제적 역할을 적용하여 현실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청소년을 위한 경제학 강의」, 김수행, 한겨레신문 「경제 콘서트」, 팀 하포트, 웅진씽크빅 「일상생활의 경제학」, 정균승, 한울 「31가지 테마가 있는 경제여행」, 오영수, 사계절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보도 섀퍼, 을파소 *참고 사이트 : http://ecoedu.kdi.re.kr http://www.tgedu.net/student/goeconomic http://www.mofe.go.kr http://www.ycredit.org/idea http://epic.kdi.re.kr http://www.econall.com/html/main.html |
2017년 12월 26일 화요일
중학교 3학년 사회 교과 학습지도안-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중학교 3학년 사회 교과 학습지도안-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