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의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hwp |
목차 Ⅰ. Skinner에 대하여 1. 행동주의 심리학자 2. Pavlov와 Watson과의 차이점 Ⅱ. Skinner의 행동주의 연구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와 소멸, 그리고 처벌 3. 학교 수업에의 적용 Ⅳ. 시사점 및 평가 1.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Skinner 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 자료 본문 Ⅰ. Skinner에 대하여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1904년 미국 펜실베니아 주에서 태어난 Skinner는 처음에는 영문학을 전공했었다. 대학 졸업 후 작가가 되기를 희망했으나 자신이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던 중 행동주의의 창시자인 왓슨(J.B. Watson)의 초기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아 심리학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과에서 대학원을 다니며 공부한 스키너는 1931년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에도 하버드 대학에 머물며 연구를 계속 하던 Skinner는 이후 미네소타 대학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고 인디에나 대학에서 심리학과장을 지내게 되었다. 1948년에는 다시 하버드 대학의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Skinner가 처음 출판한 저서는 "유기체의 행동"(The Behavior of Organism, 1938)이다. 이후의 저서로는 "월든 투"(Walden Two, 1948), "과학과 인간의 행동"(Science and Human Behavior, 1953), "언어적 행동"(Verbal Behavior, 1957), "수업 공학"(The Technology of Teaching, 1968), "강화의 조건부"(Contingencies of Reinforcement, 1969), "자유와 존엄을 넘어"(Beyond Freedom and Dignity, 1971), "행동주의에 관하여"(About Behaviorism, 1974),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Reflections on Behaviorism and Society, 1978) 등이 있다. Robert D. Nye(1991),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68면 참조 참고문헌 조복희(2006),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최창호(2000), 『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Robert D. Nye(1991),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정옥분(2011),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2007),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창지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200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VII』, 교육과학사 강기정 김혜숙 박경애 이혜자 최덕경(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
2017년 12월 26일 화요일
Skinner의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Skinner의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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