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5일 토요일

루소의교육론에밀-요약비판

루소의교육론에밀-요약비판
루소의교육론에밀-요약비판.hwp


목차
1. 제 1장. 유아기 (1세-5세)
2. 제 2장. 아동기 (5세-12세)
3. 제 5장. 여성교육 시민교육 (소피이-에밀을 위한 교육)

본문
제 1장. 유아기 (1세-5세)
루소는 사람의 본성은 창조자의 손에서 나올 때는 모든 것이 선하나 사람의 손에서 모든 것이 타락한다고 말한다. 이것을 우리는 성선설이라 부른다. 아이는 태어남과 더불어 교육이 시작되므로 자연의 제자라고 한다. 이 때 아이에게 길러주어야 할 하나의 습관은 어떤 습관에도 길들여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모든 것을 자연 그대로,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손을 써서 망가뜨리는 것은 사람이 만든 사회적 편견이나 선입견, 권위, 필요성이나 여러 사례에 따르기 때문이고 이런 것이 제도화 되어 그 속에서 사는 동안 우리의 본래의 자연은 질식되어 가는 것이다. 루소는 우리는 아무 것도 없이 약하게 태어나며 어리석게 태어난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루소의 에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A+ 받은 과제입니다.
루소의 교육록 `에밀`을 읽고 각장마다 중요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키워드
루소, 에밀, 교육철학, 교육학,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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