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5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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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선종의 의미

Ⅲ. 선종의 전래

Ⅳ. 선종의 도입

Ⅴ. 선종의 중도사상

Ⅵ. 선종의 한계

Ⅶ. 선종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물체는 몇 가지 요소로 분석되고 또 그것들을 화합하면 물체가 형성된다. 인간 또한 죽으면 몇 가지 물질적 요소로 분산되고 만다. 그렇다면 일체 존재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물질적 요소는 무엇일까? 궁극적인 물질적 요소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동서고금 어디에서나 볼 수가 있어 흥미롭다. 고대 그리스, 인도, 중국 등의 자연철학에서는 말할 필요도 없지만 현대의 자연과학에서도 원소물질(元素物質)에 대한 탐구는 줄기차게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불교가 일어날 무렵의 인도에서는 자연과 인간을 구성하는 그러한 기본적인 물질적 요소로서 지(地, prthivi), 수(水, ap), 화(火, tejas), 풍(風, vayu)의 네 가지를 주로 인정하고 있었다. 우파니샤드 철학의 전변설(轉變說)에는 \ 태초에 유(有)가 있어 욕심을 일으켜 풍, 화, 수, 지를 발생하였다.\ 는 설이 있으며 사문계의 적취설(積聚說)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는 역시 그러한 사대(四大)를 인정하고 있었다. 석가모니 또한 당시 인도의 그러한 사대요소설(四大要素說)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리하여 십이처 중에서 눈, 귀, 코, 혀, 몸의 오근(五根)과 색, 소리, 냄새, 맛, 촉감의 오경(五境)은 각각 사대로 분석된다고 설하고, 그러한 사대가 화합한 것이 곧 색(色, rupa. 물질적 형체) 이라는 것이다.<잡아함 권 13> 만일 오늘날 석가모니께서 탄생하셨다면 현대 자연 과학의 원소설을 채택하셨음에 틀림없다.
십이처 가운데 다섯 개의 감각과 그 대상이 이렇게 사대요소로 분석되고 그것이 화합한 것이 색 즉 물질적인 형체라면, 인간과 자연은 그 존재의 근저에 이러한 색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불교에서는 인간 존재의 근저를 이루고 있는 이러한 물질적인 형체를 색온(色蘊. rupaskandha) 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 김호귀(2010), 인물 한국 선종사, 한국학술정보
- 김동화(1985), 선종사상사, 보련각
- 이예욱(2011), 선종 번뇌해탈의 상담심리학적 이해, 동국대학교
- 이소의(1988), 한국 선종화 연구, 홍익대학교
- 오키모토 가쓰미 저, 사토 시게키 역(1993), 새롭게 쓴 선종사, 불교시대사
- 홍희(1996), 선종이야기, 동문선

키워드
선종, 선종사상, 중도사상, 선종사,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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