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작가, 낭만주의작가, 자연주의작가, 사실주의작가, 모더니즘작가 분석.hwp |
목차 Ⅰ. 상징주의작가 1. 자유시 2. 순수시(純粹詩) Ⅱ. 낭만주의작가 1. A. Wilhelm Schlegel, 1767-1845 2. Friedrich Schlegel, 1772-1829 3. Novalis, 1772-1801 Ⅲ. 자연주의작가 1. 국목전독보(1871-1908) 2. 김동인(1900-1951) Ⅳ. 사실주의작가 Ⅴ. 모더니즘작가 1. JOSEPH CONRAD(1857-1924) 1) 생애 2) 대표작 3) Conrad소설의 특징 4) Style 2. WILLIAM BUTLER YEATS(1868-1939) 1) 초기(1865-1910) : 낭만주의 시기 2) 현실참여기 (1910-1917) 3) 활발한 모색과 창작의 시기(1917-1939) 참고문헌 본문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대해서 상징파는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고 풀이하였다. 티보데가 말하는 상징파의 새로운 바람이란 다음의 세 가지 점이다. 1. 자유시 그 시작은 민중적인 노래의 형태를 필요에 따라 채용한 랭보의 《지옥의 계절》이다. 이에 대해 의식적 계통적으로 자유시를 발전시킨 것은 G.캉이었다. 이후 프랑스의 시인은 정형(定型)을 채용하는 자와 자유시 형태를 쓰는 자의 두 갈래로 나누어졌다. ≪ 중 략 ≫ Ⅱ. 낭만주의작가 1. A. Wilhelm Schlegel, 1767-1845 동생 Friedrich와 더불어 전기낭만파의 중심적 인물이다. 北獨 Hannover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부친과 백부도 이름있는 문학가 겸 학자들이었다. 일찍이 괴팅엔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그리고 나중에는 고전언어학을 전공하였다. 한편으로는 이태리, 서반아 등 남방의 문학을 연구하기도 하고 셰익스피어의 번역도 시작해 보았으나 졸업후에 쉴러의 잡지에 기고함으로써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1796년에는 29세에 예나대학 강사가 되었고 2년 후 1798년에는 同校 부교수에 승진하였으나 나중에 동생 프리드리히가 쉴러와 충돌하게 되어 그와 함께 잡지 <Athenäum>을 간행하여 뚜렷하게 낭만주의운동을 전개했다. 참고문헌 ○ 김영선(1957), 낭만주의시대의 작가연구 : 미문학사적으로 본 19세기, 청대문학 ○ 강하나(2000), 20C 초 한국과 베트남의 사실주의 작가 비교 연구, 한국베트남학회 ○ 이병렬(2000), 심리주의 기법의 모더니즘 작가, 숭실어문학회 ○ 이영미(2006), 모더니즘의 결절과 계기, 구보학회 ○ Juh Soon-Ja(1984), 불란서 후기 상징주의 작가들의 미술적 견해, 계명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SHIN Hwa-In 외 1명(2012), 자연주의 작가 도데의 한국 수용 및 번역 양상에 대한소고,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키워드 상징주의작가, 낭만주의작가, 자연주의작가, 사실주의작가, 모더니즘작가, JOSEPH CONRAD, 김동인, Wilhelm Schlegel |
2017년 2월 25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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