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0일 일요일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hwp


목차

1. 문제의 내용 및 본질 설명

2. 문제의 발생원인 설명

3. 문제의 발생원인 IS/IT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4. 문제에 임하는 사례 기업의 초기대응 전략에 대한 평가

5. 문제의 해결방안(전략)은 무엇인가?
- 경영기능 전반에 대햐여 구체적으로 기술

6. 동일 업종의 다른 경쟁기업들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7. 다른 업종의 기업들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8.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9. 정치적인 시사점은 무엇인가?

10. 사례에 대한 팀의 입장/의견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
3. 문제의 발생 원인에 IS/IT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IS 영향 -JIT(간판시스템)
도요타의 핵심 전략은 협력업체의 수를 줄이고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공급되는 부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도요타 사태의 근본 원인이 외부(Outbound) SCM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데 있다고 분석이 나오고 있다. 도요타가 생산성과 품질을 챙기는 내부 SCM 역량은 매우 뛰어났지만 시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수요에 판매와 생산이 함께 유연하게 대응하는 외부 SCM 역량의 한계가 발목을 잡았다는 것이다. 즉, 공급망 관리에서 고객(시장)-도요타-협력사의 순환 구조가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고객 의견을 수용해 공급망에 반영하는 전략 부재가 원인이라는 것이다.
속도와 무재고 혹은 재고 최소화는 공급망 관리 전략의 기본이다. 이제는 원칙 이상의 경쟁력을 공급망 관리에 추가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제품생산에 요구되는 부품 등 자재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조달하여 낭비적 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려는 생산시스템. 불확실한 소요량에 대비한 안전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매일 또는 매 시간 요구되는 자재를 소량으로 조달함으로써 재고를 최소화한다.


참고문헌
美 소비자, 도요타 리콜로 안전한 차에 관심 고조 /황선창/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도요타 리콜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김양희/대외경제정책연구원
미국의 도요타자동차 급발진사고 원인규명 결과와 시사점 / 정용수/한국소비자원
도요타 리콜사태를 보는 다른 시각 /채영석/한국자동차공학회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과 전망" /권성욱 외2/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2010)
IGM Business Review:도요타의 실패에서 배운다/IGM 세계경영연구원 (2010)
가장쉬운 도요타 생산방식 입문 / 이시이 마사미츠 저 / 동양문고 / 2005
도요타 벤치마킹 / 와카마츠 요시히토 저 / 동양문고 / 2005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 히노 사토키 / 동양문고


키워드
도요타, 리콜사태, 리콜, 사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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