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국제경영 넥슨(NEXON) 해외진출사례

국제경영 넥슨(NEXON) 해외진출사례
[국제경영] 넥슨(NEXON) 해외진출사례.docx


목차

1. 연혁 및 구조
1) 연혁
2)기업구조

2. 총체적으로 본 넥슨
1) SWOT
2) STP

3. 넥슨의 해외시장 진출
1) 일본
2) 중국
3) 대만

4. 현재와 미래
1) 문제점
2) 대응전략
3) 전망



본문
넥슨은 김정주 회장을 대표로 하여 그 밑으로 넥슨의 지주회사인 NXC 그리고 본사인 넥슨재팬 그 밑으로 여러 넥슨 현지법인들이 있습니다. NXC는 지주회사로서 제주도에 위치해 있으며 넥슨 본사는 일본에 있습니다. 넥슨 해외지사의 중추 역할을 하는 곳은 넥슨 일본법인이다. 넥슨 일본법인은 넥슨 한국법인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곳이다.

Q 왜 일본으로 자회사를 이동시키는가?
넥슨은 2007년 즈음부터 지배구조를 일본 중심으로 개편하여 2011년 모회사 이전을 완료하였다.
A 이윤창출
우리나라는 게임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일뿐더러 셧다운제 도입을 통해 사회적 측면에서 게임을 억제하고 있기에 게임회사의 이윤창출에는 좋지 않음. 또한 일본시장은 한국보다 규모가 5배가량 클 뿐 만 아니라 최근 일본 내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은 넥슨의 일본 진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그리고 무엇보다 넥슨의 주전공인 온라인게임의 경우 일본 내에 성장 가능성이 특히 높은 편이라, 일본 증시 상장이 넥슨의 일본 온라인 시장 확대에 도움. 마지막으로 일본이 한국이나 미국에 비해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보호가 잘 되고 있는 점. 아울러 일본 증시에서 게임업계를 바라보는 호의적인 시각.

Q 그렇다면 넥슨은 일본기업인가?
A. 아니오.
넥슨코리아와 넥슨재팬, 넥슨유럽은 주식 관계에 있어서는 넥슨 재팬이 우위에 있으나 지주회사인 NXC가 있기에 한국 기업임을 알 수 있겠으며, 이는 즉 넥슨이 다국적 기업임을 입증.


키워드
국제경영, 해외진출사례, NEXON, 넥슨, 국제, 대응전략, SWOT, ST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