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8일 금요일

음원가격의 상승을 통해서 본 한국 음반시장에의 영향 분석

음원가격의 상승을 통해서 본 한국 음반시장에의 영향 분석
음원가격의 상승을 통해서 본 한국 음반시장에의 영향 분석.hwp


목차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Ⅱ. 본 론
① 미국을 통해 본 음반시장의 현황
②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경제적 분석
③ 음원가격 상승 시 음반시장의 변화 분석
Ⅲ. 결 론
음원가격 상승에 따른 음반시장
정상화 방안 분석



본문
서 론

우리나라의 음원시장은 2000년 '벅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작하였다. 곧 이어 같은 해 '소리바다'라는 냅스터를 통해 본격적으로 온라인으로 음원이 유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냅스터는 자신이 가진 정보를 타인에게 무료로 전해주는 성격을 가져 저작권 문제에 부딪힌다. 2002년 저작권 문제로 인해 소리바다가 문을 닫고 온라인 음원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불분명하다고 판단되어 저작권법이 좀 더 넓은 폭으로 개정되었다. 이 후 2004년 네이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곧이어 2005년부터 통신사들이 음원시장에 진입하게 되면서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멜론'등이 설립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 현황은 기술과 이용자들의 인식에 의해서 변화된 결과이다. 먼저 기술은 우리가 흔히 알다시피 mp3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나온 변화이다. 음반(카세트, CD등)은 소비자들이 경험을 통해서 사는 경우가 많다. 즉 이미 알고 있는 가수의 음반을 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음반을 사지 않고 미리 음원의 일부분을 들어본 후에 구매가 가능해 졌으며 mp3로 인해 음원이 나타나면서 음악 산업의 시장이 분리 되었다. 이용자들의 인식에서는 인터넷과 mp3의 용이성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더 이상 음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하게 된 것이다. 그로 인해 음원시장이 더욱 활성화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은 위와 같은 변화로 인해 오프라인 음반시장과 디지털 음악 시장, 불법 음악 시장으로 이루어 졌다. 오프라인 음반 시장은 mp3가 출시된 이후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또 통신사들의 온라인 시장 가미는 음반시장의 공급을 줄여 더욱 오프라인 시장이 위축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 저작권이 개정되면서 음원이 불법유통으로부터 보호받게 되면서 디지털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결국 2006년에는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규모가 2000년에 비해 5분의 1이 감소하였다.


참고문헌
☞ 이상우, 미국 음반시장 현황과 진출전략 (1부: 시장현황), 2008

☞ 이정윤, 저작권 보호 강화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7

☞ Robert pindyck, Daniel Rubinfeld, 미시경제학, 2009

☞ http://www.kocca.kr/knowledge/trend/stats/__icsFiles/afieldfile/2011/06/01/69b7WJmuD4lG.pdf

☞ http://mybox.happycampus.com/reng/632431/?agent_type=naver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30414300654850&outlink=1

☞ http://nopdin.tistory.com/217


키워드
음원가격, 영향, 한국음반시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