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e-비즈니스 성공사례 조사분석.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Best Job In the World Campaign 1) 배 경 2) 효 과 3) 제 언 2. Trip-It 1) 배 경 2) 효 과 3) 제 언 3. Tourtalker 1) 배 경 2) 효 과 3) 제 언 Ⅲ. 결 론 본문 Ⅰ. 서 론 21세기 IT의 빠른 발전은 우리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을 가능하게 한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꼽자면 역시 인터넷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정보화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인터넷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기존 기업의 경영활동영역을 가상공간으로 확장시키는 e-비즈니스 경영을 하고 있고 관광산업 또한 예외는 아니다. 세 가지 사례를 통해 단순한 전자상거래를 뛰어넘어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전반적인 관계 및 상호작용을 분석해본다. 첫 번째 사례인 Best Job In the World Campaign을 통해 e-비즈니스 마케팅의 파급력과 홍보효과를 살펴보고 두 번째 사례 Trip-it 사이트에서는 여행자들의 정보수요를 온라인 상 어떤 방식으로 충족시켰는지 알아보고 세 번째 Tourtalker에서는 기존의 관광산업 형태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결합된 새로운 방식의 관광형태를 살펴볼 것이다. Ⅱ. 본 론 1. Best Job In the World Campaign 1) 배 경 Best Job in the World는 호주의 퀸즈랜드(Queensland)주 관광청에서 2009년 주최한 것으로, Great Barrier Reef의 섬들 중 하나인 Hamilton island의 섬 관리자(Island Caretaker)를 주요 10개국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광고를 냈다. 섬 관리자는 6개월 동안 총 한화로 1억 5천만원 상당의 봉급을 받으며, 섬에서 물고기 먹이도 주고, 우편 배달을 하는 등 일을 하는 동시에 6성급 리조트에서 고급스파도 받고 에메랄드 빛 산호초와 백사장을 거닐며 스노클링도 할 수 있다. 조건은 섬 관리자가 자신의 일에 대해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야 하는 것 뿐이다. Hamilton island가 속해있는 Great Barrier Reef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이며 BBC가 선정한 '죽기 전에 가봐야 할 곳' 2위에 올랐다. 또한 영화 '니모를 찾아서'의 배경이 된 곳이기도 하다. 키워드 성공사례, 조사분석, 관광, e-비즈니스 |
2017년 4월 28일 금요일
관광 e-비즈니스 성공사례 조사분석
관광 e-비즈니스 성공사례 조사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