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8일 금요일

조직행동 인지부조화

조직행동 인지부조화
[조직행동] 인지부조화.hwp


목차
1.인지부조화정의


2.태도 정의


3.태도와 행동의 불일치


4.인지부조화 사례


5.느낀 점



본문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는 자신의 행동, 태도, 신념들 간에 불일치가 있음을 인식할 때 생기는 불편한 마음 상태를 지칭하며, 이를 줄이기 위해 행동, 태도 또는 신념을 변경시켜 이들 간의 일관성을 회복하도록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사람이 두 가지 모순되는 인지요소를 가질 때 나타나는 인지적 불균형상태를 뜻합니다. 인지적 불균형상태는 심리적 긴장을 유발하므로, 이러한 인지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째,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보다는 자신의 결정을 극단적으로 합리화하는 형태로 나아갑니다.
둘째, 자신이 알고 싶지 않은 정보를 스스로 차단하고 알고 싶은 것만 받아들여, 인지부조화를 최소화하여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자 노력합니다.

레온 페스팅거 1919-1989

인지 부조화 이론(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은 1950년대의 미국의 심리학자인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에 의해 제시된 조직 구성원의 태도에 관한 이론입니다. 어떤 사람의 태도를 간파한다면 앞으로 드러낼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도 있음을 설명해주는 이론입니다.
페스팅거에 의하면 사람은 누구나 인지부조화에 직면하게 되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이에 따라 부조화를 줄이려고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 세 가지의 요인에 따라 노력의 강도가 달라집니다.


키워드
인지부조화, 조직행동, 부조화, 조직, 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