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어린이의_인격_형성과_아동문학_교육.hwp |
목차 1. 머리말 2. 정서적 안정감 3. 사회성 계발 4. 민족애와 민족 이상 고취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 1. 머리말 문학작품으로 어린이 시절의 인격 형성에 기여한다고 할 때, 아동기의 인격형성이란 개념의 범주에는 어느 것이 들어갈 수 있을까? 그 개념의 범주는 지적인 것이나 기능적인 울타리에 매이기보다 이를 포괄하거나, 이를 넘어선 자리에 두어야할 것이다. 아동문학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세 가지 개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아동의 간접 경험을 통한 지식의 확대와 이를 통한 기본적인 지식 및 개념의 명료화에 관한 것이다. 둘째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능 및 독서 기능과 같이, 정규 교육과정에서 도구교과로 자리 잡은 국어과교육이 지상의 과제로 삼고있는 바, 언어사용기능 신장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아동의 정서적 고양과 가치관 함양에 관한 것이다. 이 가운데 이 글에서 논의 주제로 삼고자 하는 아동문학교육을 통한 인격형성에 대한 개념 범주는, 바로 세 번째 사항에 해당하는 것으로 잠정적인 제한을 하고자 한다. 앞서의 졸고에서 아동문학이 아동의 정서적 고양과 가치관 함양에 기여한다는데 대하여 기술한 내용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기의 아동들은 그들 나름의 여러 갈등을 겪고 때로는 정서적 안정을 잃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에게 아동문학은 정서적 도피 내지, 대리 충족의 기회를 주는 등의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는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 아동문학은 아동들로 하여금 타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키우며 그들의 문제와 어려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현대사회를 살아나갈 올바른 인격을 세우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아동문학은 아동이 소속된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와 정신을 아동들에게 고취시킴으로써 아동들로 하여금 민족애와 더불어 우리 민족의 이상에 대한 지향의식을 갖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 세 가지 사항, 각각의 핵심은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관계 증진을 통한 사회성 계발, 민족애와 민족이상 고취 등의 덕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웅,방은영, <兒童發達>, 3판; 서울: 형설출판사, 1994 김제한, <현대교육학총서 28 : 발달심리학>, 학문사, 1990. 김희경, <명작동화의 매력>, 3판; 서울: 교문사, 1994. 신헌재. 아동문학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 <한국아동문학> 제13호, 1997, 한국아동문학인협회 이재철, <개고판 아동문학개론>, 2판; 서울: 서문당, 1984. 허덕희,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자연사, 1999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유용한 자료 되시길 키워드 인격형성, 아동문학교육, 민족이상 |
2017년 4월 27일 목요일
어린이의 인격 형성과 아동문학 교육
어린이의 인격 형성과 아동문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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