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pptx |
목차 1. 인적자원의 관리의 의의와 목표 2. 내담자의 분류 3. 장애인의 인적자원관리 4. 인적자원관리의 사례 (국내, 국외) 본문 - 조직을 위해 일하는 직원을 관리 하는 것 - 인적자원관리는 사람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서비스 제공자 역시 사람 - 서비스의 중요성이 크며 인적자원이 집약되었음 - 사회기술을 잘 갖추었지만 제한된 직업 기술을 지닌 사람들로 가정 주부나 학생과 같이 임금을 받고 일한 적이 없는 사람들의 집단 이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적절한 직업이나 훈련 선택에 목적을 둠 - 평균 이상의 직업기술과 사회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 - 이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지 않거나 혹은 무직상태에 있을 때에는 일반적인 노동부 관련 서비스를 통해 구직가능 - 적절한 직업기술들을 지녔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 사회구조 속에서 적절히 기능할 수 없는 사람들의 집단 - 직업평가는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없게 만드는 행동들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적절한 적응서비스를 찾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춤 - 매우 제한된 직업기술과 사회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으로 장애로 인해 적절한 직업기술이나 사회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사람들 이 집단의 내담자들을 출생 시 혹은 생애 초기에 장애를 지닌 경우 ↓ 직업평가는 개인의 직업과 사회적 제한점들과 잠재력에 초점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은 과학이나 전문적 기술만으로는 불가능하므로 올바른 문제해결을 하려는 사회적 기술이 절실히 요구된다. 직업적 기술+ 사회적 기술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직업기술과 사회기술 모두 필요 ▶ 긍정적 측면 1. 고용에 있어서의 차별적 요소를 제거하고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줄 경우 장애인들도 분야와 직무에 따라, 매우 유능한 인적자원이 됨 2. 장애인 고용은 윤리적 기업이라는 사회적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 키워드 기술, 사회기술, 인적자원, 자원, 직업 |
2017년 4월 2일 일요일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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