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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갑민가> <합강정가> <향산별곡><거창가> 1) 배경 2)서사구조 3)특징 본문 1) 배경 19세기 가사문학사에서 주목할만한 현상의 하나는 현실비판가사의 창작과 유통이다. 함께 전하는 <갑민가> <합강정가> <향산별곡> <거창가> 등은 각기 다양한 이본들을 가지고 있는데 창작 당시에 당대인에게 널리 향유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 가운데 거창가는 1841년 경에 지어진 작품으로 김준영에 의해 <정읍군민란시여항여요>가 김일근에 의해 <거창가 일명 한양가>가 처음 소개된 후 다양한 이본의 존재가 확인되는 가운데 조선후기 가사문학사에서 중요한 작품의 하나로 다루어져 왔다. 이 가사는 서부경남지방을 무대로 유행되었던 것으로, 기록에는'한양가(漢陽歌)'라고 되어 있다. 이것은 가사의 전반부가 역대의 사적과 한양을 중심으로 한 근교의 승경(勝景)을 노래함으로써 〈한양가〉,<한양오백년가〉의 형식을 닮고 있기 때문에 붙게 된 이명인 듯하다. 후반부에서는 그와는 대조적으로 조선 말기 거창지역 관원들의 학정을 폭로하고 도탄에 빠진 민생을 개탄함으로 현실을 총체적으로 고발 비판한 장편 가사이다. 키워드 갑민가, 합강정가, 향산별곡, 거창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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