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일 토요일

전략경영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

전략경영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
[전략경영]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pptx


목차
01 기업의 다각화
02 아시아나 다각화
03 전략적 대안
04 문제점


본문
다각화
정의
한 기업이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

전략 유형
관련다각화 : 제품이나 판매지역 측면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
비 관련다각화 : 한국의 재벌기업과 같이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산업에 참여

목적

※범위의 경제성이란?
한 기업이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별개의 두 기업이
각각 한 제품씩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에 소요되는 비용의 합보다 훨씬 작다는 것

<금호아시아나 BCG매트릭스>

물음표 광주택시,항공운수사업
별 운수사업,타이어,고무석유화학사업
개 삼양타이어,금호산업(철강,전자부문),대우건설,대한통운
젖소 광주고속




금호아시아나 역사

관련 다각화

1946년 박인천 회장이 광주 택시 회사설립- 운수사업의 시작

1948년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

1960년 금호타이어 설립

1970년 타이어제조원료 공급하는 한국합성고무 설립

1972년 금호실업 설립 수출부문의 하방수직계열화를 이룩함

1973년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 모빌코리아 설립

1974년 그룹 내 원활한 자금 운용을 위해 광주투자금융 설립



비관련 다각화

1976년 금호산업(극동철강인수),금호전기(마포산업인수),금호섬유(명천기업인수)

1981년 금호실업에 금호산업 흡수합병, 금호전자 매각

1984년 철강부문 완전 매각

1985년 금호섬유 매각, 금호화학 + 한국합성고무 -> 금호석유화학

석유 화학 계열군 형성

1986년 금호이피고무 설립(일본 합작)

1987년 금호쉘화학 설립(Rotal Dutch Shell 합작)

1989년 금호미쓰이도아쓰(미국의 Monsanto와의 합작)


항공운수 산업 진출

1987년 한국도심공항터미널 설립

1988년 제2민간항공 사업면허 취득 -> 항공운수사업에 진출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2001년 회현동사옥을 싱가포르 투자청에 약 500억원에 매각

2003년 기내식사업부를 독일(LSG SKY CHEF)사에 650억원에 매각

2006년 대우건설 인수

2007년 대한통운 인수

2010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재매각











키워드
금호, 다각화, 설립, 아시아, 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