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의 개념.hwp |
본문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의 개념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이란 일반적으로 개인과 집단이 다른 사람들과의 제품과 가치의 창조와 교환을 통하여 자신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사회적 및 경영관리적 과정이다 라고 정의된다(Kotler, 1991: 1). 코틀러(P. Kotler, 1985: 6-7)는 마케팅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시장(target markets)에서 자발적인 가치의 교환(voluntary exchanges of values)이 이루 어지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분석(analysis), 기획(Planning) - 집행(implementation), 통제(control)하는 과정을 포함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마케팅의 성패는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물품을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라 결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가격설정과 홍보 및 유통경로를 사용하는 것에 달려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 ��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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