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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특수아동에 대한 반응 장애아동의 경우, 신체 중 한 부분의 손상에 대해 적절한 의료적 처치가 없는 경우 또 다른 기관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때 장애 상태 때문에 받게 되는 어려움은 특정 영역에 국한되는 것만은 아니다. 다시 말해서, 문제는 장애를 바라보는 주위 사람들의 반응이 장애아동의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며, 그에 따라 장애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장애로부터 또 다른 이차적 장애가 유발된다는 점이다. 특수아동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개인적 가치관, 장애의 원인, 장애의 명칭 등이 있다(Ysseldyke & Alsozzine, 2005). 첫째로, 개인의 가치관이 어떠한가에 따라 특수아동에 대한 반응이 달라진다. 사람들은 자기 주위의 사물이나 타인에 대해 각자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고 반응한다. 그리고 그 반응의 유형도 매우 다양하다. 예컨대, 어떤 사람들은 장애인을 매우 불편하게 느껴 피해 버리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장애인에게 동정심을 느껴 도와주기도 한다. 특수아동들은 모두가 독특한 존재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 모두가 독특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특수아동들이 제각기 다르기는 하지만 우리와 비교해서 차이점보다는 유사성이 훨씬 많다� ��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와의 유사성에 대해 인식하고 주위 사람과 같이 특수아동을 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수아동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은 통합교육의 전제조건이다. 둘째로, 특수아동이 지니고 있는 장애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따라 우리의 반응이 달라진다. 장애의 원인은 매우다양하다. 획득성 여부에 따라 유전적 요인과 획득성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고, 발생 시기에 따라 선천성, 출생 시, 후천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그리고 개인의 통제 여부에 따라 기능적 장애와 기질적 장애로 구분할 수도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감염이나 신체적 외상, 태아기 때나 출산시의 문제, 유전적 이상, 환경 문제, 기타 많은 요인들이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장애� �� 원인은 흔히 장애아동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예컨대, 휠체어에 의존하고 있는 지체장애 아동이라 하더라도 일반 아동들과 잘 어울리고 수다와 유머로 학급에 즐거움을 가져다준다면, 일반 아동이나 교사는 괜찮은 아이로 보고 그와 함께 대화하고 생활하는 것을 즐거워할 것이다. 그러나 부모 문제로 심한 정서적 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타인을 신뢰하지 않고, 때때로 분노하고, 규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정서장애 아동이라면, 교사뿐만 아니라 학급 친구들에게도 수용되기 어렵다. 그것은 그 아동의 신체적 지적 장애 때문이 아니라 환경적 상황 때문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교사나 학급 친구들은 이러한 아동에게 비록 동정심을 가지고 대할 수는 있어도 관용을 보이기는 어렵다. 셋째로, 장애의 명칭에 � �라 사람들의 반응이 달라진다. 명칭은 맥락에 따라서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명칭은 강력하며, 편견적이고,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처신하고 행동할지를 기대하는 데 영향력을 미친다. 교육자나 심리학자가 명칭을 공식적으로 판정한 경우이든 혹은 또래가 자유롭게 붙인 명칭이든지 간에 그것은 오명을 씌울 수 있으며, 어떤 경우는 아동에게 형벌이 되기도 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30일 일요일
특수아동에 대한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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