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8일 금요일

인간과교육 2020학년 2학기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공통

인간과교육 2020학년 2학기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공통
[인간과교육]G 2020-9-1 주입식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hwp


목차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성장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자연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진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실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매슬 로우 인간과교육 Maslow 인간과교육 욕구위계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개념
②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의 5단계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매슬로우(M 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Ⅲ.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성장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자연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진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실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매슬로우 인간과교육 Maslow 인간과교육 욕구위계이론

Ⅰ. 서 론

인간과교육 과제로 제시된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그리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지식을 쌓고, 그러한 지식을 통해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가지 평생을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인간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겠다. 따라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고 교육관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을 발표해 왔다. 여기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두 개의 큰 틀 내에서 교육관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다.

매슬로우의 행동발달에 대한 이론은 그의 성격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그의 이론의 핵심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욕구의 감정이다. 매슬로우는 이러한 욕구가 인간의 모든 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고 보았는데,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위계를 가지고 있는 욕구들이 상위의 단계로 이동한다는 욕구위계이론을 기본으로 성격이론을 주� ��하였다. 여기에서 각 단계마다의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어 지는 정도에 따라서 그 사람의 성격이 결정되어 질 뿐 안이라 정신적인 병리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음을 주장하였다. 매슬로우 이론의 중심은 인본주의이며, 그 핵심은 욕구위계이론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개념과 함께 욕구위계론의 욕구의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매슬로우 이론을 통하여 살펴본 욕구위계이론의 내용을 중심으로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목영해 ⌜현대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론에서 노마디즘 교육론까지)⌟ 문음사 2009
김수민 <니체의 교육철학 연구 :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과 새로운 교육관의 고안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효정 <존 듀이(John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임태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7
정세영 <마르틴 부버의 철학에 비추어 본 교사의역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3 석사학위논문
조성화 <교육관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에 기초한 학교환경교육의 목적설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정래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 의 재음미 :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한국교육철학학회( 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연구 Volume 36 Issue 2 2014 pp: 49-70
박선영, 김개천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한 브랜드 아파트 공간특성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Issue 4 2013 pp: 207-2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교육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인간과교육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 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많은 내용을 담고자 하였습니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직접 작성한 표를 첨부하였습니다.
* 각 이론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본 자료를 활용하여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