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3일 일요일

행동주의적 접근법 체계적 둔감법, 점진적 접근, 자기표현훈련

행동주의적 접근법 체계적 둔감법, 점진적 접근, 자기표현훈련
[행동주의적 접근법] 체계적 둔감법, 점진적 접근, 자기표현훈련.hwp


본문
행동주의적 접근법 체계적 둔감법, 점진적 접근, 자기표현훈련
목차
행동주의적 접근법
I. 체계적 둔감법

참고문헌
* 참고문헌
행동주의적 접근법
행동주의는 부적응적 행동은 정상적인 행동이 학습된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학습과정을 통해서 학습된다고 본다. 부적응적 행동은 따라서 부적응적인 행동이 학습과정을 통해서 학습된다면 � ��러한 행동은 학습 원리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Watson은 조건자극과 함께 무조건 자극인 혐오자극이 연결, 즉 연합되었을 때 공포반응이 학습된다는 이론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부적응 행동 이후에 주어지는(주변 사람의 의도와는 다르게) 보상이 강화로 작용하는 경우에 부적응 행동이 형성되고 빈번하게 일어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부적응 행동이란 원천적으로 학습된 것으로 여기며, 이러한 학습된 부적응적인 행동은 체계적인 행동수정의 원리에 의거하여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I. 체계적 둔감법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여러 단계로 세분해 놓고 낮은 단계, 즉 불안반응이 약한 수준부터 강한 수준의 순서로 자극을 제시해 나가는 방법이다 . 자극제시방법은 실제 물체, 그림이나 영상, 상상, 실제 상황에의 노출 등이 있다. 단 이때 불안반응과 상대하는 정서 혹은 신체생리적인 상태 예컨대 근육이완, 쾌감 혹은 자신감 등을 연결시켜야 한다. 이것을 역조건화(counterconditioning)라고 부른다. 이와 같은 체계적 둔감법은 공포, 긴장, 불안 반응에 유쾌한 감정을 넣어 이완시키는 자율훈련법이다. 상상과 실행의 반복을 사용한다.
첫째, 긴장이완훈련: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는 불안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원리에 따라 주로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진다. 온몸의 근육군을 점차적으로 긴장했다가 푼다. 이때 온몸이 따뜻해지고 긴장이 풀리며 평온해진다고 생각한다. 근육군을 긴장시켜서 풀 때까지 그 근육군에 온 정신을 집중시키고, 긴장을 풀 때 갑자기 풀어야 하며, 근육� � 긴장시켰을 때와 풀 때의 기분의 차이를 생생하게 감상하여야 한다.
둘째, 불안위계표 작성: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관련된 장면들에 대해 주관적인 불안검사를 실시한 다음, 가장 불안한 상태를 100으로 하고 가장 이완된 상태를 0으로 하여 그 불안의 정도를 수치로 표시하여 순서대로 표를 만든다. 이때 불안위계표를 작성할 때 모든 사람이 다 불안을 느끼는 상황은 고려하지 않는다.
셋째, 체계적 둔감화: 긴장이완을 한 뒤 불안위계 중 불안을 가장 약하게 일으키는 자극상황을 충분히 상상하고 난 후 불안상황을 중단하게 하고 계속해서 긴장을 푼다. 감각이 불안자극에 의해 훼손되지 않으면 위계의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다시 말하자면 낮은 불안을 상상하는 상황에서 불안을 일으키지 않고 상상될 때까지는 다음 단계로 올라가서는 안 된다.
II. 점진적 접근(shaping)
변화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계획된 단계에 따라 점진적으로 접근해가야 부적응 행동을 고칠 수 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쉽게 옮겨 갈 수 있어야 하며, 매 단계마다 강화가 주어져야 한다. 행동수정을 위한 프로그램은 행동이 세부적 단계로 계열화되고, 각 단계에 대해 적정량의 강화를 주고 오류를 극소화할 때에 보다 효과적이다. 하나의 목표행동에 이르기까지에는 많은 행동의 단계가 있다. 여러 가지 낮은 단계의 행동을 무시하고 최종목표행동을 직접 형성하려고 하면 실패하기 쉽다. 그러므로 최종목표행동에 이르는 여러 가지 단계의 행동을 계열화함으로써 한 단계에서 쉽게 다음 단계로 옮아가다 보면 마침내 목표행동에 도달되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III. 자기표현훈련
� ��기표현훈련 혹은 주장훈련(assertiveness training)이란 자기의 권리가 침해당했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을 때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여 정당한 결과를 획득하는 행동을 습득하는 훈련이다. 예컨대, 표를 사기 위해서 줄을 섰을 때 내 앞으로 새치기하는 사람에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상당한 용기와 강한 자기주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기주장은 다소 공격적인 속성을 띤다. 그러나 이 분야는 공격적인 귄리주장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나의 좋은 감정, 즉 호감이나 애정을 전달하는 행동에까지 확대되었다. 다시 말해서 이런 공격적이고 자기보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좀 더 보편적인 자기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었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 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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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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