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8일 금요일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3번 선택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3번 선택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유아교육과 2학년_1번 3번 항목.hwp


목차
▮1번 항목▮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1) 기본원리
   ;  2) 주의사항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3번 항목▮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일일계획안 작성요령
    2) 만 1세 반의 일일활동계획안 작성요령
    3)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계획안

▮참고 문헌▮

본문
▮1번 항목▮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1) 기본원리
대집단 활동은 모든 유아가 한자리에 모여 하는 활동이며,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로 계획하고 운영하되,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 및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 대집단 활 동을 위한 알맞은 공간 및 집단의 형태는 활동의 특성, 유아 집단의 크기, 교실 구조의 특성, 교재 교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대집단 활동은 유아들에게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알게 해주고 대집단 속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것을 익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대ㆍ소집단 활동은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활동하는 시간이며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일과 중에 1∼2번, 20분에서 30분 정도 구성되어 이루어진다. 일과계획, 이야기 나누기, 문학 활동(동화 동시 동극), 음악 활동(노래 악기), 게임, 음률 활동, 신체활동, 간식 등의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유아들이 참여하기는 하지만 주로 교사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 .(중략)
.
.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20분가량 의 시간의 소집단 활동에서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과정을 진행하는 시나리오를 구성해 보았다. 이야기 나누기의 활동명은 '우리 반 학급 규칙 정하기'로 정하였고, 아이들이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우리 반 또는 우리 학급에서 지켜야 약속을 함께 정하고 지키는 데 초점을 두도록 목표를 정해 보았다. '우리 반 학급 규칙 정하기'는 누리과정과도 관련된 요소로 구성하였는데,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요소와 관련이 있다.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과정은 크게 도입, 전개, 마무리로 과정화하였다.
도입단계에서는 약속과 규칙이 필요한 경우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였다. 이때 다음과 같이 교사의 발문을 구성하였다 .(중략)
.
.
▮3번 항목▮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일일계획안 작성요령
일과 활동계획을 세우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일과계획, 운영의 기본원리와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첫째, 매일의 일과계획은 대체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일과의 일관성이 있어야 영유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안정감을 가지며 이어지는 다음의 활동을 스스로 예측하고 그에 맞추어 적응하고 자신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1. 서동미(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양장본 HardCover), 공동체
2.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신지연, 신혜원 외 2명(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4. 심주연(2012) ,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은아(2007), 영아의 발달평가에 기초한 개별화 교수-학습 활동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대학원
6. 꼬망세 www2.edupre.co.kr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번, 3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 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2~3장 더 많이 작성되어 참고하기에 편 리할 겁니다.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의 계획은 일일활동 계획안 표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방통대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이야기 나누기,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