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목요일

문서관리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및 종류

문서관리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및 종류
[문서관리]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및 종류.hwp


본문
문서관리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및 종류
목차
문서관리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및 종류
1. 문서의 개념
2. 문서의 필요성
3. 문서의 종류
* 참고문헌
문서관리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및 종류
1) 문서의 개념
일반적 개념과 달리 사무 관리에 있어서의 문서는 조직체의 활동과 관련하여 작성 또는 접수된 문서로서 사무처리 상의 일정한 절차를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일체의 기록 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문서의 개념은 광의와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첫째, 광의의 개념은 문서 또는 이에 대신할 수 있는 읽을 수 있는 부호를 사용하며, 어느 정도 영속할 수 있는 물체 상에 기재된 의사 또는 관념의 표시이다. 둘째, 협의의 문서는 광의의 문서 가운데 발음적 부호를 쓴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지면에 의한 문자 기록만을 인정하였으나 최근에는 도화, 부호, 마이크로필름, 디스켓, 테이프, 광 디스켓 등도 문서로 인정하고 있다.
2) 문서의 필요성
조직의 행정관리에서 문서의 필요성은 업무내용이 복잡하여 문서 없이 처리가 곤란할 때와 사무처리 내용을 명확히 해야 할 때로서, 사무처리 형식 또는 체제상문서가 필요할 때이다.
또한, 사무처리 결과를 보존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와 사무� �리 결과의 증빙자료로 남겨야 할 때 등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 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