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절차(과정, 단계).hwp |
본문 특수교육의 절차(과정, 단계) 목차 특수교육의 절차(과정, 단계) 1. 의뢰 전 중재 2. 진단, 평가 3. 프로그램 계획 4. 교육 배치 5. 평가 * 참고문헌 특수교육의 절차(과정, 단계) 미국 연방정부의 장애인교육법 은 학교로 하여금 장애아동을 선별하고 교육하는 데 특정 절차를 따르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데 중요한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 단계인 의뢰 전 중재를 제외하고는 장애인교육법 에서 요구하는 절차 순서를 반드시 따라야 한다(Heward, 2006). (1) 의뢰 전 중재 아동의 학습, 행동과 같은 발달에서 일반아동과 다르거나 선별검사 결과가 장애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경우 형식적인 검사나 평가를 하기 전에 의뢰 전 중재과정을 거친다. 의뢰 전 중재는 비형식적인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아동이나 교사에게 즉각적인 교수적 또는 행동적 중재에서 도움을 주고, 일반아동을 장애아동으로 판별하는 오류를 줄인다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2) 진단 평가 장애인교육법 은 장애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모든 아동들이 비차별적인 다학문적 평가를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 �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30일 일요일
특수교육의 절차(과정, 단계)
특수교육의 절차(과정, 단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