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1) 필요한 자질 ① 주요 역할 ② 자질 2) 역량 ① 필요역량 ② 주요내용 ③ 역량의 특징 2.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과 이유 1) 직무수행 능력 2) 교사효능감 3) 소진과 업무조절 능력 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핵심역량 1) 양육자 2) 의사소통자 3) 설계자 4) 놀이 촉진자 및 교육 수행자 4. 유치원 교사의 역량 향상 및 개발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유아교육은 미래사회 대비는 물론 현재를 살아가는 부모들의 요구로 질적, 양적 측면에서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과 교원의 전문성 강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유아교육의 체제를 개편하고, 영ㆍ유아기 교육에 투자 비율을 늘리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영ㆍ유아기 유아의 유치원 취원율이 83.8%로 OECD 기준에 근접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영ㆍ유아기 교육에 대한 투자비율을 더욱더 늘이고,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행정적인 체제 개편을 시도하고 있다. 즉, 이원화되어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통합 추진하고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공립 유치원을 확대와 사립 유치원의 재정지원의 폭을 넓히는 등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정책은 영ㆍ유아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일이다. 하지만 교육의 효율적인 질 제고를 위해서는 교사 양성 과정, 교사 평가, 현직 교육 등 교사의 질이 함께 강화되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 높은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교사가 학습자인 유아의 특성을 파악하여 바르게 성�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해야 하고 이를 위한 자질을 겸비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이에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살펴보고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유아와 유아의 부모 그리고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1) 필요한 자질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사는 일반적으로 0~5세 영ㆍ유아를 지도하는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 전체를 일컫는다. 하지만 현재 어린이집에서 0~2세 영ㆍ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와 3~5세 유아를 지도하는 유치원 교사는 자격이 다르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사의 자격 기준은 유아교육법 제 22조� � 명시되어 있으며, 자격검정에 관한 세부 사항은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1993.6.17. 교육부령 제634호)에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형식적 기준과 더불어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중략) . . 2.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과 이유 1) 직무수행 능력 유치원 교사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교사의 자질 요인 중 인격완성 능력은 교육활동의 기초가 되는 마음가짐, 교사로서의 사명감, 인간성, 모든 일에 적극적인 의욕을 말한다. 또한, 원생에 대한 애정과 관심, 교직에 대한 사명감, 교육활동에 대한 열의와 흥미, 자신의 발전에 대한 적극성, 교직에 대한 만족감, 성실성, 관대함, 심신의 건강, 정서적 안정, 아동관이 교사의 자질 요인에 포함된다. 학습지도 능력은 교사로서 원생을 지도하는 전문적인 직무능력을 수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일이다. 학급경영 능력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및 교실의 조건에서 내적 환경을 확립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며,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사, 원생 등의 요소들이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 지도라는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계획, 조직, 추진,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하여 이끌어가는 하나의 조직행위이다. 직무능력의 발달은 교사 개인의 발달 욕구와 개성을 바탕으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직업 능력을 향상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며, 개인의 자아발달 촉진, 교수학습의 실천 또는 개선의 촉진, 조직으로서의 학교의 효과성 신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 능력은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활동 중에서 유아의 바른 성장과 관련하여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중요한 핵심역량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로서의 직무능력은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직무수행 능력이 높을수록 교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유의하여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이영애ㆍ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 박찬옥(2019), 유치원 교직실무, 정민사 3. 박은혜(2016), 교직실무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창지사 4. 박은혜ㆍ곽아정 외 3명(2015),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5. 임옥경(2014), 유치원 교사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6. 신� ��경(2012), 유치원 초임교사 교직역량개발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8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2~3장 더많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방통대 교직실무, 유치원 교사,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유치원 교사의 역량,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
2020년 8월 28일 금요일
2020 교직실무 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2020 교직실무 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