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총체적 품질관리론(TQM).hwp |
본문 사회복지행정론 총체적 품질관리론(TQM) 총체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관리기법으로 산출물의 품질결정이 소비자에게 이루어지고 투입과 산출에 대한 계속적인 피드백이 강조되는 이론이다. TQM은 관리기술이라기보다는 관리철학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그 내용의 핵심은 고객초점(consumer focus), 품질보증(ensuring quality), 권한위임(employee empowerment), 조직책임(syst ems accountability), 지속개선(continuous improvement)이라고 할 수 있다(최창호, 2005 : 64). 따라서 TQM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함을 발견하여 그것을 제거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조직관리방법으로 이해해야 한다. TQM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 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25일 화요일
사회복지행정론 총체적 품질관리론(TQM)
사회복지행정론 총체적 품질관리론(T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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