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2학년_영유아교수방법론_2번3번.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아를 위한 교수 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1) 학습목표 설정 2) 학습활동 계획 ① 주제선정 ② 아이디어 전개 ③ 내용선정 및 조직 ④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 연결 � � ⑤ 보육ㆍ교육계획안 작성 2.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일일계획안 작성요령 2) 만 1세 반의 일일활동계획안 작성요령 3)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계획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교수ㆍ학습활동은 계획 ➭ 실행 ➭ 평가 ➭ 계획 재반영이라는 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수ㆍ학습활동의 계획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바람직한 교수ㆍ학습활동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 보육ㆍ교육기관의 철학을 기초로 영유아 발달이론과 교수ㆍ학습활동 구성 견해에 일치되는 교수ㆍ학습활동의 계획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가 구체적인 교수ㆍ학습활동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수ㆍ학습활동에 대한 � �획이 있어야 한다. 어떤 종류의 활동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계획은 영아를 위한 교육목표가 무엇인지와 연결된다. 교육목표가 결정되면 교사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습 경험과 활동을 연계하여 계획을 세우게 된다. 영아를 위한 하루일과의 계획은 영아의 연령과 기관에 머무르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영아반은 등원시간-놀이시간-정리 및 전이 시간-간식 시간- 대ㆍ소집단 활동시간-급식 시간-놀이 시간-하원 시간의 순으로 운영되며 날씨나 기관의 공간 상황에 따라 실외놀이와 대ㆍ소집단 활동을 융통적으로 운영하도록 계획한다. 그리고 영유아보육기관의 하루 일과에서 영아나 교사 모두 바쁘게 움직이고 활동적이 되는 시간은 바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이다. 일일활동계획안 작성 시 자유선택활동은 영아 의 능동적인 하루일과를 위해 가장 핵심이 되는 시간으로 가장 긴 시간을 자유선택활동에 할당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Ⅱ. 본 론 1. 영아를 위한 교수 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으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 교육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하며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기관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 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중략) . . 2) 만 1세 반의 일일활동계획안 작성요령 발달의 개인차를 보이는 만 1세 영아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의 계획은 연령보다는 다양한 흥미와 능력에서의 발달적 차이를 고려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 계획되어야 한다. 즉, 영아 간의 개인차를 수용할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계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시기는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며 영아의 삶과의 관련성이 높은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친숙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같은 종류의 활동을 영아의 성장, 발달, 흥미에 맞게 조정하여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중략) . . 3)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계획안 만 1세 반의 영아들을 위� �� 놀이할 수 있어요 라는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하루일과를 계획해 보고자 한다. 본 생활주제는 만 1세 반에 있는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면서 친구와 어울리고 싸우지 않고, 놀잇감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는 계획안이며, 하루일과 활동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최근의 질병 감염 등에 대해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들을 교육해 보고자 하는 효과도 있다.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구체적으로 다음의 표와 같이 계획, 제시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서동미(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양장본 HardCover), 공동체 2.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신지연, 신혜원 외 2명(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4. 심주연(2012),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은아(2007), 영아의 발달평가에 기초한 개별화 교수-학습 활동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대학원 6. 꼬망세 www2.edupre.co.kr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선택형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2번, 3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 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2장 더 많게 작성되어 참고하기에 효율적일 것입니다.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 ��성되었으며, 활동내용 계획은 일일활동계획안으로 도표로 깔끔하게 제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통대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를 위� �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 |
2020년 8월 28일 금요일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