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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품수명주기 목차 제품수명주기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 참고문헌 제품수명주기 모든 생물이 태어나서 자라고 어느 일정기간 동안 생존하다가 그 수명을 다하고 사라지듯이 제품에도 그 수명이 있게 마련이다. 새로운 신제품이 시장에 나타나서 점점 많이 팔리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다가 소비자 기호의 변화나 더욱 새로운 신제품이 시장에 나타나면서 이 제품은 점점 매출이 떨어지고 급기야는 시장에서 사라� ��게 된다. 기업에서는 자신들의 제품이 시장에서 오래오래 생존하고 많이 팔리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소비자 기호의 변화, 경쟁사의 공격, 기술의 진보 등 여러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언젠가는 시장에서 지도적인 위치를 잃게 된다. 한 제품이 시장에 나타나서 사라질 때까지의 과정을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 PLC)라고 한다. <그림> 전형적인 제품수명주기의 형태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4단계로 나누는데, 제품이 처음으로 시장에 나타나는 도입기, 제품이 소비자에게 알려지기 시작하고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는 성장기, 제품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고 매출증가율이 둔화되는 성숙기,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여 매출이 감소하는 쇠퇴기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 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29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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