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기질적 인지장애, 섬망 간호과정.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과 수행 4. 간호평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Ⅴ. 문 제 본문 Ⅰ. 서론 섬망이란 인지기능장애, 의식수준저하, 주의력 감소, 정신활동의 증가나 감소, 수면장애 증상을 나타내는 급발적이고 일시적인 정신증후군으로, 정신에 영향을 주는 약의 사용 및 연령 등의 요인으로 인해 더 잘 발생한다. 섬망 시 나타나는 증상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환자에게 여러 가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간호사는 섬망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고 섬망이 발생했을 때에 이에 대해 대처하는 기술이 부족하다(Inouye, 1999). 때때로 간호사는 대상자가 섬망을 경험하고 있는데도 섬망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며, 간혹 치매나 우울과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Arnold, 2005). 간호사의 섬망 지식 부족은 환자의 정신상태 악화, 피부손상 및 정서장애 등을 유발하고 환자들의 자아존중감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섬망치료의 지연과 섬망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률 증가, 질병 예후의 악화, 재원기간의 연장, 의료비 상승, 사망률 증가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간호사는 섬망 환자에 대한 정확한 사정, 진단, 중재 그리고 평가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한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과제를 통해 섬망의 간호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1. 임숙빈외(2015).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P478-483 2. 조효진(2011). 섬망교육이 일 종합병원 중환자실 간호사의 섬망지식과 섬망간호 실천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학위논문 석사) 3. 한국간호과학회 정신간호학회 편(2005). 간호사 국가시험대비 문제집(Ⅴ) 정신간호학. 대한간호협회. P450-455 키워드 섬망, 간호과정, 인지장애, 기질적, 기질, 과정 |
2020년 8월 17일 월요일
간호학 - 기질적 인지장애, 섬망 간호과정
간호학 - 기질적 인지장애, 섬망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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