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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반두라의 관찰학습 목차 반두라의 관찰학습 I. 주의집중 단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반두라의 관찰학습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 ��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관찰학습이라 한다. 반두라(Bandura)는 관찰학습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4단계(A-R-P-M)를 제시한다. I. 주의집중 단계(attentional processes) 관찰학습의 첫 단계로 어떠한 행동이 관찰을 통해서 학습되려면 모델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델은 성공이나 명성, 세력, 그리고 다른 매력적 특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흔히 우리의 주의를 끌게 되지만 또한 관찰자의 욕구와 흥미 같은 심리적 특성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동일한 모델이라 할지라도 어떤 관찰자에게는 아무런 주의도 끌지 못할 수도 있다. II. 보존 단계(retention processes) 보존과정은 기억과정, 파지과정, 유지과정이라고도 부르며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보유(기억)해야 한다. 인간의 기억은 어느 정� ��의 시간이 지나면 희미하거나 사라지기 때문에 모델을 관찰한 후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하는 어떤 방식을 가져야만 한다. 보존과정의 진행방식은 지각을 심상으로 형성하는 과정과 이를 언어적 표상체계로 만드는 과정의 두 가지 과정으로 되어 있다. III. 운동재생 단계(motor reproduction processes) 관찰학습과 관련된 셋째의 기본요소는 상징적으로 부호화된 기억을 외형적인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반두라(Bandura)에 의하면 운동재생과정은 행동을 정확하게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운동기술을 구비하는 것이다. 그러나 반두라(Bandura)는 모든 신체적 기제가 반응을 하기에 적절하게 구비되어 있다 하더라도, 관찰자의 행동이 모델행동과 일치되기 전에 인지적 반복기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IV. 동기화 단계(motivati onal processes) 관찰학습은 강화 없이도 관찰만으로도 학습은 가능하며 관찰한 것을 재현할 수 있다. 반두라(Bandura)의 연구결과는 강화가 관찰학습을 위해 필수적이지는 않으나 학습된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그 반응은 수행할 수도 있고 수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 관찰한 것을 수행할지 말지는 동기의 영향을 받는다. 반두라(Bandura)는 반응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동기부여라고 한다. 위에서 살펴본 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관찰학습의 과정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관찰, 관찰학습, 단계, 과정, 반두라, 주의 |
2020년 8월 19일 수요일
반두라의 관찰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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