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9일 수요일

피아제의 전조작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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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피아제의 전조작기
목차
피아제의 전조작기
I. 자아중심성
II. 상징놀이
III. 물활론
IV. 도덕론
* 참고문헌
피아제의 전조작기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2-7세의 아동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해지지만,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변형된 경험을 논리적으로 환원시키지 못하고 지각에 의한 직접적 경험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한다.
조작(operation)이란 수, 액체, 질량의 보 존개념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즉, 같은 양의 두 컵의 우유를(같은 양임을 확인시킨 뒤) 보는 앞에서 한 컵의 우유를 폭이 넓은 다른 컵으로 옮겼을 때 그 양이 같다는 사실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조작에는 더 웃거나 덜지 않았으므로 양이 같다는 동일성의 개념과 한 컵은 길지만 대신 한 컵은 넓다는 보상의 개념, 그리고 이것을 전의 컵에 비우면 이전과 같이 같을 수 있다는 역조작의 개념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작이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는 시기를 전조작기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I. 자아중심성
이 시기의 아동은 자아중심적이어서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아동과 전화하여 보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난감에 대해 이거 왜 이래? 하면서 묻는다. 또한 자아중심� �으로 인해 엄마의 생일선물로 자신이 좋아하는 모형 자동차를 산다거나 자신이 배가 고프면 인형도 배가 고플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아중심성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작기, 전조, 전조작기, 피아제, 중심,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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