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4일 화요일

사회복지조사론 과정평가

사회복지조사론 과정평가
[사회복지조사론] 과정평가.hwp


본문
사회복지조사론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과정평가는 프로그램 운영과정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조사이다. 즉 과정평가를 통해 얻어진 내용들은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환류(feedback)자료로 활용된다.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에 평가작업이 시도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과정평가는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평가작업이 시행되어 프로그램을 수정, 변경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 따라서 과정평가를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라고도 한다.
프로그램 과정평가는 반드시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는지의 여부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니며, 어떻게 하면 프로그램을 가장 잘 실행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관련된 다른 많은 문제들에 대한 답을 추구하게 된다. 이와 관련된 질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적집단 가운데 얼마 정도가 서비스를 받고 있는가?
어떤 유형의 개인들이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가?
표적집단 중 왜 많은 수가 서비스 받기를 거부하는가?
시설들 가운데 어느 시설이 가장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어떤 유형의 임상가가 특정 목표대상에 가장 적합한가?
여러 종류의 임상가들이 가지고 있� �� 임상적 개입기술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임상가들은 어느 분야에서 준비가 덜 되어 있고, 어느 분야에서 보충적 교육이 필요한가?
시설의 새로운 절차에 대하여 종사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로 인하여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되는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