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 권한부여(Empowerment).hwp |
목차 Ⅰ. 서론 1. 등장배경 2. 이론적 기반 Ⅱ. 본론 1. 강점관점 1) 강점관점 2) 권한부여 3) 권한부여 모델 실천 4) 사례 Ⅲ. 결론 1.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등장배경 권한부여(Empowerment)라는 용어는 사회적, 조직적 환경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임상실천의 과정, 개입, 기술을 의미� ��다(Browne, 1995)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은 사회복지에서 오래된 전통이다. 특히 일반사회복지 발달의 근간이 된 인보관 운동은 권한부여모델의 토대가 됐다. 1차 세계대전 이후 문제 해결 중심적이고 의료적인 모델이 주를 이루는 개별사회사업에 따라 인보관 운동이 쇠퇴하고 권한부여접근은 점점 약화됐다. 1957년 펄만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모델로서 '문제해결과정'을 제시하고 최초로 일반사회복지모델을 개념화함으로써, 문제해결모델이 사회복지실천의 주류가 되었다. 1970년대에는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 이론 틀로서 활용되며, 생태체계관점에 근거한 강점지향 혹은 해결중심 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는 제스탕(Chestang), 솔로몬(Solomon), 핀더허그(Pinderhughes) 등의 학자들에 의해 1970년대 중� � 권한부여 모델로서 새롭게 나타나게 되었다.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닌 강점중심으로 바라보며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력적 파트너십을 강조하고 이 접근은 최근 에이즈집단, 수용시설 거주자, 청소년 집단 등에 효과적이며 특히 여성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재취업여성, 인종차별 받는 여성, 이혼 여성, 학대받는 여성 집단에 매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노인집단, 장애인집단, 노숙자 등으로 접근의 폭을 넓히는 추세로 임상사회복지실천에 매우 유용한 접근방법으로 활용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회복지실� �론 개정 4판」, 나남, 2010. 이흥윤 외 1명, 2006 「군복무 부적응 병사의 심리 상담을 위한 권한부여 과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대회지, 333-337(5쪽) 강점관점 http://ko.wikipedia.org/wiki/%EA%B0%95%EC%A0%90%EA%B4%80%EC%A0%90 권한부여과정 http://ko.wikipedia.org/wiki/%EA%B6%8C%ED%95%9C_%EB%B6%80%EC%97%AC 역량강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4192&cid=41991&categoryId=41991 권한부여 http://ko.wikipedia.org/wiki/%EA%B6%8C%ED%95%9C_%EB%B6%80%EC%97%AC 사회복지 권한부여모델 정의 http://blog.naver.com/leosaint/120014728855 사회복지실천 권한부여모델정의 서술 http://blog.naver.com/leosaint/120014728855 키워드 체계, 사회, 권한, 환경, 클라이언트, 관점 |
2020년 8월 6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론 - 권한부여(Empower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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