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6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론 - 집단개입

사회복지실천론 - 집단개입
사회복지실천론 - 집단개입.hwp


목차
Ⅰ. 서론
1. 집단개입의 정의와 개념
2. 집단개입의 역사

Ⅱ. 본론
1. 집단사회의 기본요건 및 특성
1) 집단(group)
2) 집단성원(member)
3) 집단지도자
4) 프로그램(program)
5) 집단역동

2. 집단개입의 분류와 방법
1) 파펠과 로스만의 집단개입 분류
2) 토스랜드와 리바스의 집단개입 분류

3. 집단개입의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집단� �입 계획서

본문
Ⅰ. 서론

1. 집단개입의 정의와 개념

개인은 가족, 또래집단 등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행동의 규범을 학습하고, 사회적 관계를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 있으며, 개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통스러운 시기에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일생동안 집단을 떠나서는 생존해갈 수 없으며, 집단생활을 통하여 발달 성장해 나간다.
인간이 집단을 떠나서는 생존해 갈 수 없는 존재라면, 그 속에서 바르게 적응하고 관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또한 그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집단이 있다면 그들을 집단 안으로 흡수하여 상호작용하는 하는 가운데 소통하는 방법과 기술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경험이 병행되어야하는데 여기에서는 벗어나서는 살 수 없다는 집단의 개념과 정의를 토대로 집단의 유형 및 기본 속성과 특성을 알아야 한다. 또한 그 집단에 사회복지적개입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역사와 이론적 배경, 사회복지사의 역할, 집단사회사업의 실천원리와 목표를 알아보고 그 과정은 어떻게 종결단계에까지 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한덕웅. 2002. 집단행동이론. 시그마프레스.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 협의회 편. 1999.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 남세진 등. 1999. 집단지도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류종훈. 2004.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 이팔환 외 15인. 1999. 사회복지이론의 토대. � ��눔의 집.
- 양옥경 등. 201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Ⅴ. 집단개입 계획서
치료집단의 사례: 부모에게 버림받은 충격으로 정신적 문제를 가지게 된 사람들의 집단치료
목적
고아로 자란 아이들의 비행, 폭력, 결벽 등의 정신상태를 개선하여 스스로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고자 한다.
구성
피해 아동, 성인 총 5명을 폐쇠집단으로 운영 주1회 4주간 4회 실시 매일 약 30분간 진행




1회
프로그램 소개: 각자의 문제점을 표현하는 단어를 찾아오는 첫 주 과제를 내주어 서로의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함. 이로써 자신을 남에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더욱 알아갈 수 있음.
2회
문제 확인: 가족을 그리면서 마음 에 있는 내재되어 있는 아픔을 묘사하도록 하여 참가자들과 발표함. 가족에 대한 고통을 서로 나누어 격려하여 서로에게 의지하고 개개인이 치료자 역할로 나설 수 있도록 도와줌.
3회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문제점을 고치고자 각자 노력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는 방법으로 노력확인. 성과물을 나타내는 것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동료들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자발적인 마음 또한 동하도록 하기 위함을 나타낸다.
4회
종결의 시기에 왔을 때 구성원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고 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신의 다짐을 적어서 비행기에 날리는 형식으로 미래를 다짐함.
개입 결과
버림받은 아이들의 고통이 형상화된 행동들의 강도가 현저하게 낮아 졌고 참가자들은 개별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잘못과 해결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키워드
집단, 사회, 집단개입, 개입, 사업, 인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