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hwp |
목차 Ⅰ. 서 론 Ⅱ. 여성 결혼이민자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 선정 방법 2-1. 어휘 선정의 근거 2-2. 기본 어휘 선정 방법 (1) 텍스트 선정 (2) 기본 어휘 선정 원리와 절차 2-3. 명사 기본 어휘 선정 2-4. 동사 및 형용사 기본 어휘 선정 2-5. 기본 어휘 선정 결과 Ⅲ. Ⅴ(으)ㅂ시다 문형(초급)의 교수 방법 3-1. 교안작성의 원칙 3-2. 교안의 단계 3-3 . Ⅴ(으)ㅂ시다 문형(초급)의 교안 Ⅳ. 결 론 ※ 참고도서 본문 Ⅰ. 서 론 한국어교육이란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우리말 교육이다. 바야흐로 우리나라는 단일민족과 한민족을 강조하는 시대라기보다는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다문화사회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겠다. 다문화사회에서의 한국어교육의 대상은 그야말로 다양하고 수많은 사연을 가진 외국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수많은 외국인 가운데서도 여성 결혼이민자야 말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절실하다고 말 할 수 있겠다. 이들에게는 한국어교육이 단순한 의사소통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들의 역할(아내로서의 역할, 엄마로서의 역할, 며느리로서 역할 등)이 필요하고 한국인으로서의 삶이 강조되므로 그들에게 한국어교육은 한국에서 살 아가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한 사람의 한국어교육이 그 한 사람뿐 아니라 그의 가정과 주변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을 생각해봤을 때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클 수 밖에 없겠다. 이러한 외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한국어교육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공지연(2009)『여성 결혼이민자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어휘 선정과 분석 연구』<청람어문교육> 정성미(2009)『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어휘선정에 관하여』<한말연구학회> 정은화(2013)『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교안작성연습』<시대고시기획> 키워드 어휘, 방법론, 학습자 |
2020년 8월 16일 일요일
학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
학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