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0일 목요일

조정의 개념과 유형, 조정의 단계(과정), 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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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조정의 개념과 유형, 조정의 단계(과정), 조정방법
목차
조정
I. 조정의 정의
II. 조정의 유형
1. 수직적 조정
2. 수평적 조정
III. 조정의 단계
IV. 조정의 방법
V. 조정에 관한 행정관리자의 책임
* 참고문헌
조정
I. 조정의 정의
조정은 기관 활동의 다양한 부분들이 전체로서 그 기능을 잘 수행하도록 상호관련시키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
Simon에 의하면, 어떠한 사회적 상황 하에서 목적을 달성하는 데 대한 개인의 능률은 그 자신의 활동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활동이 얼마나 잘 다른 사람의 활동과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따라서 좌우된다. 조직 내의 개인의 위치에서 보면 조정이란 여러 가지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조직의 다른 부서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개인의 목적과 중간목적의 관계, 개인과 집단의 다른 성원들이 취할 수 있는 대체적 행동에 대한 개인의 평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 행하여질 수 있는 활동과정에 대한 그의 기대 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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