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9일 수요일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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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목차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I. 보존
II. 유목화
III. 조합능력
* 참고문헌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는 6세에서 약 11세까지를 의미하는데 이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이라 표현하는 이유는 구체적 사물과 구체적 행위에 대해서만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직접적 경험을 통해 인지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그러나 이 단 계의 조작적 사고는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라고 하였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조작행동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역성의 개념인데, 이러한 가역적 사고가 가장 잘 드러나는 조작형태는 보존개념, 유목화, 조합능력이다.
I. 보존(conservation)
전조작기의 아동과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의 중요한 차이는 논리적 조작이나 규칙의 적용 여부이다. 이 변화를 보여주기 위한 실험이 피아제의 보존개념 실험이다.
보존개념은 물체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것에서 가감하지 않는다면 그 물체의 특정한 양은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보존개념의 획득에는 어떤 상태의 변화가 그 과정을 역으로 밟아 가면 다시 원상 복귀될 수 있다는 가� �성(reversibility), 높이의 감소가 폭이라는 차원으로 보상된다는 보상성(compensation), 어떤 방법으로든 가감하지 않으면 양은 동일하다는 동일성(identity)이라는 세 개의 개념 획득을 전제로 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조작기, 보존, 개념, 보존개념, 피아제, 조작